닐 시트론

2022. 8. 10. 23:26GUITAR DIARY/인터뷰

 

심포닉 록의 여왕 "라나 레인을 지지하는 뮤지션 중에는 실력자들이 많이 갖추어져 있습니다만, 그 와중에도 '98년의 일본 방문 라인업에도 포함되어 있던 미국인 기타리스트:닐 시트론의 이름은 YG 독자들에게도 이미 친숙할 것입니다. 
그녀의 스티브바이와도 교류가 깊은 그(태권도와 합기도의 유단자이자 사범인 닐은 무려 바이의 부인에게 마셜아트를 가르치던 것을 계기로 바이를 만났다고 한다)는 엔지니어로도 한 눈에 띄고 있으며 바이의 스튜디오 "마더십"에서 여러 작품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에 라나 레인의 새 앨범 '프로젝트 SHANGRI-LA'와 '98년 발표된 'GUITAR DREAMS'에 이은 2집 'ABSOLUTE'가 비슷한 시기에 발매됨으로써 더욱 닐에 이목이 집중될 것이 틀림없습니다!

YG일단은 2nd 솔로작 'ABSOLUTE' 이야기부터 듣고 싶은데, 전작 'GUITAR DREAMS' 이후 꾸준히 녹음 작업을 쌓아갔나요? 아니면 기간을 정해서 한꺼번에 녹음한것인가요?
닐 시트론(이하 NC):  작곡을 시작한 게 2001년 6월이었으니까 굉장히 빨리 마무리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모든 곡을 쓰는데 걸린 건 일주일 정도였고, 그 후 드럼 파트 이외에는 저 혼자 레코딩을 진행했기 때문에 7월 말에는 완성되어 있었어요. 작업은 스티브의 스튜디오 "마더십"에서 했는데, 믹싱, 마스터링까지 전부 스스로 해 버렸어요.

YG :: 라나레인의 새 앨범 '프로젝트 SHANGRI-LA와는 제작 기간이 겹쳤나요?
 아니, 라나레인의 녹음은 11월경의 일이었습니다. '프로젝트 SHANGRI-LA' 믹스 직전이었던 것 같아요. 

YG : 'ABSOLUTE'라는 앨범 제목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NC 블루스의 영향을 받은 헤비로운 앨범을 만들고 싶었어요.하고 싶은 일은 분명했고 자신감도 있었기 때문에 "절대적인"이라는 뜻의 제목을 붙인 것입니다.앨범 재킷을 흰색과 검정색으로 디자인한 것도 깔끔하지 않은 회색 부분은 없다는 것을 표현한 거예요.

YG: 스티브 바이의 레이블 "Favored Nations"에서 나온 발표에서 바이는 특별 프로듀서로 크레딧 되어 있는데, 그는 어느 정도 "ABSOLUTE"에 관여했습니까? 
: 스튜디오를 사용했고 제작 과정에서 곡을 들어주기도 했습니다. 그는 훌륭한 뮤지션이니까 그 의견은 존중하고 싶어요. 실제로 그가 들어준 덕분에 처음에는 앨범에 넣으려 하지 않았던 곡을 수록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몇 개의 드럼 트랙을 더 크게 혼합하는 것이 좋다는 어드바이스도 주었네요. 물론 그 이외에는 마음대로 하게 해주었습니다. 뭐니 해도, 나는 그가 좋아하는 사람이니까! (웃음)

YG : 바이에게 기타를 빌렸다는 소식도 들었습니다만...?

: 처음에 "7현 기타를 사용한 앨범을 만들고 싶다"고 말하자 스티브가 자신의 7현을 "이걸로 앨범을 만들라"며 직접 건네주고 빌려주더라고요. 
멀티컬러로 "JEM"의 7현 버전이라는 느낌의 놈이에요..

YG :기용한 드러머는요?
월터 가세스다. 브랜드 X에서 플레이하고 있던 그는 매우 훌륭한 드럼 인스트럭터이기도 하고, 옛날부터의 친구입니다. 그리고 비니아피스도 1곡으로 플레이하고 있어요. 그도 아주 친한 친구니까. 'Miss Melissa'라는 특별한 곡으로  연주했어요.

 YG : 'Miss, Missa'는 특히 이모셔널한 멜로디가 작렬하고 있는 곡인데 멜리사라는 사람에게 바쳐지고 있나요? 
아, 그렇군요. 그녀는 우리 친구의 딸로 2년전 21살때 암으로 사망했습니다. 특별한 존재였기 때문에 매우 슬펐습니다. 또 한 곡 'Cancer'도 제가 멜리사에게 바친 곡이에요. 
그리고, 스티브의 앨범 「THE 7 TH SONG」('000년)에 들어있는 「Melissa's Garden」도, 그 멜리사를 위해서 쓰여진 곡이에요.

YG: 'ABSOLUTE'에서 들을 수 있는 플레이는 테크니컬한 면보다 이모셔널한 부분이 강조되는 것 같은데 어떠세요?
그렇게 생각해줘서 기뻐요. 저도 그걸 목표로 하고 있었으니까요.이 앨범에서는 감정을 듬뿍 담아 기타를 통해 말을 걸고 싶었어요. 테크니컬한 속력이 아니라 특별한 이모션을 만들어내고 싶었습니다.라나 앨범으로 플레이할 때는 못할 수도 있으니까 그걸 느꼈으면 좋겠어요.

YG:  라나레인의 '프로젝트 SHANGRI-LA'에서는 몇 곡이나 플레이했습니까?
: 총 7곡... 아니 8곡으로 플레이했을 거예요. 리듬만 있는 곡도 한 곡 있어요. 

YG: 라나레인의 앨범에서는 역시 프로듀서이자 키보디스트인 에릭 놀랜더로부터 플레이에 관해 세세한 지시가 있나요?
NC 기본적으로 곡을 전달받아서 '이 곡 솔로를 플레이해달라'고 할 뿐인데, 그때 에릭이 '아니, 그렇게 빨리 치지 말고 이렇게...' 이런 식으로 주문을 받기도 해요.

YG: 드림타이드 헬게 엥겔케가 쓴 'Encore'에서도 솔로를 연주하고 있는데, 그의 곡이 가진 에스닉한 테이스트는 에릭 넘버 이상으로 당신에게 딱 붙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음... 아쉽게도 저는 뭐라고 멘트를 할 수가 없네요. 아직 완성된 앨범을 듣지 못했어요 (웃음). 제가 그 곡으로 기타를 쳤을 때는 드럼머신과 임시 키보드가 들어 있었을 뿐이고,
아직 보컬은 들어있지 않았으니까요.

YG 실제로 마무리된 곡에는 당신과 헬기의 솔로가 피처되어 있는데, 물론 그와 실제로 협연한 것은 아니겠죠?
아아(웃음). 플레이를 들어본 적이 없기는커녕 헬게와는 만난 적도 없어요.근데 이게 로큰롤이에요. 그가 내 플레이를 좋아해줬으면 좋겠어요!(웃음) 

YG : 『PROJECT SHANGRI-LA』에서도 7현 기타를 사용하고 있습니까?
: 라나 사운드에 7현은 별로 안 좋은 것 같아서 예전에는 6현 기타를 썼는데 이번에는 그 전에 ('ABSOLUTE' 제작으로) 계속 7현을 쳤기 때문에 처음으로 7현을 메인으로 썼어요. 잠시 7 현 기타만 연주하면 현과 현의 폭에 대한 익숙함도 있어서 갑자기 6 현으로 교체하는 것은 어렵지요. 그래서 두 앨범 모두 메인 기타는 검정 아이바니즈 "UV7".
이전에 바이 본인으로부터 받은 모델이에요.


YG :각각 앰프와 에페터는요? 
 앰프는 "Legacy"네요. 「ABSOLUTE」에서는 t.c.일렉트로닉의 "G-Force"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t.c.의 디지털 딜레이 "D22", 와미 페달과 몰리의 와우 어니 볼의 볼륨 페달, 풀톤의 "Full-Drive2" 등도 사용했네요.그리고, 「ABSOLUTE」의 키보드·파트는, 롤랜드의 기타·신시사이저 "GR33"을 쳤어요.
 ABS OLUTE에서는 다른 톰 앤더슨의 기타도 사용했습니다. 톰 앤더슨은 내 오랜 친구 중 한 명으로 15년 전 에릭 클랩턴 같은 사운드를 내는 스트라토 셰이프의 기타를 만들어 줬어요.

YG: 그런데 라나 레인의 앨범에는 매번 참여하는 것은 아니지만, 불려지거나 부르지 않거나 하는 상황은 어렵지 않나요?
그런것은 전혀 없어요. 저는 라나를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그녀의 성공을 항상 기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티브와 일을 하게 되면 라나의 앨범에 참여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YG: 라나 레인의 전작 "SECRET S OFASTROLOGY"('000년)에 따른 유럽 투어에 참가했습니까? 
독일 투어를 말하는 건가? 아니... 그 당시 저는 스티브의 'THE 7TH SONG'과 라이브 앨범 'ALIVE INANULTRA WORLD' 일을 하고 있어서 시간을 낼 수 없었어요.

YG:바이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향후 예정은 무엇입니까?
스티브가 하고 싶다고 말하면, 나는 기뻐하고야 말거에요(웃음) 그는 (2002년) 1월부터 새 앨범을 만들 예정이니까 그때는 엔지니어로서뿐만 아니라 함께 곡을 쓰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YG: 스티브와의 교제 중 음악에 대한 생각과 플레이 면에서 변화가 있었나요?
아, 스티브는 "무엇이든 시도해 보겠다"는 생각을 가르쳐 주었습니다.그 이전의 나는 「이정도면 괜찮지 않아」라고 하는 데서 말리고 있었어. 하지만, 그는 "대충"이라니...좋지 않은 것과 같다"고 가르쳐 주었거든요. 
플레이면에 관해서는 이전의 저는 모든 소리를 피킹하려고 했는데, 스티브의 부드러운 레가토를 건드려서 굉장히 영향을 받은 것 같습니다.

YG: 엔지니어의 경험이 기타 플레이 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입니까?
훌륭한 플레이를 하는 기타리스트가 있는 밴드는 기타는 라우드지만 베이스는 조용해지는 경우가 있지요. 하지만 저는 드럼이나 베이스나 다른 악기의 소리도 잘 듣고, 그것들을 모두 같은 레벨로 하도록 유의하고 있습니다.그것은 엔지니어로서의 경험 속에서 배워온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GUITAR DIARY > 인터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클 리 퍼킨스 인터뷰  (0) 2022.08.20
프레드릭 아케슨 95년도 인터뷰  (0) 2022.08.20
롭 발두치 인터뷰  (0) 2022.08.04
스티브 헤킷 인터뷰  (0) 2022.08.04
Jari maenpaa인터뷰  (0) 2022.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