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드릭 아케슨 95년도 인터뷰

2022. 8. 20. 13:59GUITAR DIARY/인터뷰

 

 

지금은 opeth에서 활동중인 프레드릭의 리즈시절의 인터뷰..

오늘 오랜만에 탈리스맨 노래를 듣게된다.

 

YG 통산 세 번째 스튜디오 앨범... 전작 'HUMANIMAL'은 앨범 전체에 상당히 실험적인 시도가 이루어진 사운드로 되어 있었는데, 발매 후 호응은 어떤 느낌이었습니까?
프레드릭 아케슨(이하 FA): 그래... 앨범을 들어준 사람들은 모두 입을 모아 이렇게 말하더군요. "네가 쓴 곡이 제일 좋아!"라고 말이죠(웃음). 
특히 'Blissful Garden'에 관해서는 아주 좋은 반응이 돌아오고 있었어요. 이건 제 개인 인상인데 탈리스만 팬들이 하드한 곡을 좋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Hypocrite'나 'Humanimal', 'Fabricated War'같은 '나쁜 스타일이네. 하지만 사람마다 취향은 제각각이라... 뭐 전체적인 반향이 결코 나쁜 건 아니었어요.

YG:일본반 사양의 'HUMANIMAL'은 헤비도가 강조된 마무리였지만, 신작 'LIFE'를 들었을 때의 첫 인상은 더욱 멜로디어스해진 점이었습니다.
FA: 아, 보다 상업적인 방향성이 있다고 생각해요.

YG:게다가 유럽 사양의 버전들과 더불어 수록곡의 바리에이션이 풍부했던 점도 'HUMANIMAL'의 세일즈 포인트 중 하나였는데 이번에는 멜로디 지향의 흐름으로 사운드 스타일이 좁혀진 것 같네요?
FA: 'HUMANIMAL' 때는 어쨌든 실험적인 것을 해보자는 분위기가 밴드 전체에 있었으니까요. 'Hypocrite'는 극단적일 정도로 하드 엣지한 사운드였고, 'Seasons'('~PART2' 수록)에는 펑키한 테이스트가 듬뿍 담겨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마르셀이 목표로 했던 "일관성 있는 사운드"였어요. 'GENESIS'('93년/2nd) 노선을 잇는 듯한 사운드가군요.
단지 저로서는 헤비한 곡을 주체로 구성된 일본 사양의 버전이 취향이었기 때문에, 그 노선의 곡을 다양하게 쓰고 있었지만, 이번에는 「너무 하드하다」라고 해서 마르셀에는 채용되지 않았습니다.이 점은 좀 유감이군요

YG:신작 'LIFE' 앨범을 착수한 것은 언제쯤이었습니까? 
FA: 마르셀과 제프(스콧 소트/Vo)가 만든 데모테잎을 받은 게 분명... 올해 2월쯤이었던 것 같아요.그것을 바탕으로 세세한 점을 다소 마이너 체인지시키면서 1개월 정도의 리허설을 했습니다. 

YG: 실제로 녹음을 시작한 건요? 
FA : 4월 하순이었습니까?제 파트는 1주일 정도면 정리해 버렸습니다만, 탈리스맨 녹음은 대체로 항상 이런 느낌이에요. 사전 제작을 위한 리허설에 충분한 시간을 들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YG: 일주일이라는 건 기타 녹음 작업은 잘 된 것 같네요?
FA : 그게 말이죠, 얘기하면 꽤 길어요. 처음에 리듬 기타부터 시작했는데 그때 세팅에는 자기 앰프를 썼어. 그래서 되게 꾸밈없고 라이브적인 생생한 소리로 해보니까 아무래도 그 사운드가 마르셀이 의도했던 것에 맞지 않았나 봐요.나의 브레이크 자체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만, 아무래도 사운드가...라는 것이 되어 버렸습니다.다른 앰프로 바꿔서 연주해본다든지, 셋팅에 관해서는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겪어야 했다는 느낌일까요. 그런 점에서는 상당히 고생한 녹음이었어요.

YG: 신작의 사운드 스타일에 관해서는 마르셀과 의견이 엇갈리는 경우도 몇 군데 생겼다고요?
FA: 그는 제 기타 플레이 자체는 매우 마음에 들어합니다만. 기타 사운드가 자체에 충돌이 일어난 게 확실해요. 저는 'HUMANIMAL'의 일본 버전처럼 하드&헤비 노선으로 가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라이브가 되면 이야기는 달라요. 2주 전에 자선 공연에 출연했을 때는 대성공이었어요.밴드로서 매우 즐길 수 있었고, 탈리스맨 투어에 나가는 것이 지금부터 기다릴 수 없다는 느낌이에요. 
이번 'LIFE'를 제작하면서 저희 레퍼토리도 한층 늘어나고 있고, 게다가 'Tears In The Sky'의 마지막 기타와 베이스가 흥정을 하는 그런 파트는 플레이하고 있고 최고로 익사이팅이니까.

YG: 기타리스트로서 당신의 가장 큰 볼거리가 될 솔로 파트에 관해서는 어땠습니까? 루셀이나 제프로부터 까다로운 주문을 받기도 했습니까..?
FA: 아니, 그런 일은 전혀 없었어요. 솔로의 영역은 완전히 저에게 맡겨져 있었어요. 

YG: 이번 수록곡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솔로를 꼽는다면요?
FA: "A Life" ? 

YG:플레이의 화려함이라는 점에서는 'Sympathy'도 꽤 하죠?
FA: 아, 저건 임프로바이스이고, 제 스타일이 잘 나오는 플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스트틱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다 친 솔로를 뽑았거든요.

YG: 솔로를 칠 때는 이번에도 기본적으로 인프로바이즈 한방 승부예요?
FA: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 그렇네요 곡의 분위기에 따라서는 나름대로 머릿속으로 어떤 구성을 해야 할까 하는 생각을 하곤 했어요.
예를 들어 'Tears In The Sky' 솔로는 한 방에 녹음한 임프로비제이션이고 'Love Blind' 솔로 같은 건 추상적인 이미지가 제일 먼저 있고 그걸 바탕으로 임프로바이즈 한 거잖아요.맞아요, 'Love Blind' 솔로는 우리 존 로스의 멜로디아스한 플레이를 떠올리며 쳐봤죠.

YG: 이번에는 기타 솔로를 플레이할 때 무엇을 가장 중시했습니까?
FA: 예전과 전혀 다르지 않아요, 필링과 멜로디네.그리고 가끔은 마구 치는 것(웃음). 필요한 요소는 다 머릿속에 있었어요. 솔로 파트에 즈음해서는 저는 이번에 플레이의 바리에이션이라는 것을 하나의 주제로 삼았거든요. 스스로는 상당히 노력해 본 셈이죠.머릿속으로 생각한 솔로 플레이라는 것은 아무래도 튀기는 계통의 복잡한 것이 되기 쉽거든요, 나의 경우. 그래서 가능한 한 하트부터 임프로바이즈 하도록 마음먹은 거예요.

YG: 마음껏 솔로를 담아냈던 전작과 비교해 이번에는 멜로디를 구성하는 1음 1음을 더 정성스럽게 부르고 있다고 느꼈는데, 당신 자신도 그걸 의식해서 플레이하고 있었군요.
FA: 그렇습니다. 지금 나는 내 플레이가 향상되었다는 확실한 반응을 가지고 있어요. 지난 1년간은 학교도 다니고 하루 8시간 정도는 오로지 기타를 치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었거든요.
제가 과제로 삼았던 것은 임프로바이즈를 중점적으로 연마하는 일이었는데 멜로디아스한 솔로를 만드는 일에도 비슷한 비중을 뒀어요. 멜로디아스한 솔로를 조립해 나가는 작업이라는 것은 정말 좋은 훈련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장르의 좋아하는 앨범에 맞추어 연주해 보기도 하면서 이것저것 접근법을 연구했어요. 이런 경험이 인스피레이션의 새로운 원천이 된 것 같기도 하고 플레이의 바리에이션을 넓히는 것으로도 이어지지 않았을까요.

YG: 학교에서는 어떤 것을 공부했습니까? 
FA: 클래식이나 재즈 기타 레슨을 중심으로 받아봤어요, 일단 록에는 자신이 있었거든요(웃음). 제 메인 필드의 록에, 그 외의 분야에서 에센스를 피드백시켜보고 싶었어요. 옛날에는 귀로만 소리를 느꼈는데요 이론 지식을 배우면서 시야가 넓어진 것 같고, 여러 타입의 기타리스트와 잼을 할 수 있었던 것만으로도 굉장히 귀중한 공부가 된 것 같아요. 아무튼 열심히 하고 있었다는 느낌이네요. 쉬는 시간에도 카페테리아에서 커피 마실 틈이 있다면 기타를 쳐야겠다는 각오가 대단했어요.(웃음) 그렇게 열심히 했으니까, 과정이 끝난 후에도 「이번에는 강사로 왔으면 좋겠다」라고 권유받았지만, 아쉽게도 그만큼의 시간은 지금의 나에게는 없으니까.

YG: 기타리스트로서 항상 향상심을 갖는 당신의 자세는 탈리스만의 작품이 나올 때마다 성장의 증거로 전해져요. 
FA: 그건 정말 기쁜 일이군요, 고마워요. 그런 것은 옛날 앨범과 비교해 보기도 하지만, 자기 자신으로는 좀처럼 모르는 것이군요. 그러고 보니 저번에 존노럼이랑 잼세션 했을 때의 비디오를 볼 기회가 있었는데, 「내가 이렇게 기타를 칠 수 있었나...?」라고 생각지도 못하고 감동했어요. (웃음) 뭔가 아주 솔직하게 기뻐할 수 있었어요. 이렇게 조금씩 성장해 가지 않으면 자신이 기타리스트를 하고 있는 보람이 없어지는 것이 아닐까요. ··응, 이 인터뷰가 끝나고 나니까, 빨리 다시 연습을 시작하고 싶어졌어요(웃음).

YG : 그런데 이번 녹음에서 사용한 메인 기타를 가르쳐 주시겠습니까?
FA: 페르난데스의 레스폴 타입을 새로 구했어요. 이것이 신작 'LIFE'에서 가장 활약했던 기타네요.색깔은 검정색이에요. 그 밖에도 몇개 더 쳐봤는데요. 
그 어느것보다도 이 페르난데스가 연주하기 쉬웠습니다. 빌 로렌스와 엔도스를 시작했으니 스웨덴 에이전트를 통해 다임백 대럴 픽업과 같은 것(L-500)을 뒤에 마운트해 놓은 겁니다. 
그리고, 전번에 사용한 서스티너가 붙은 페르난데스도 "A Life" "Crazy"등으로 연주하고 있어요. 

YG : 앰프는 무엇입니까?
FA: 아까도 말했듯이 앰프의 세팅에 관해서는 여러가지가 있어서요. 하지만 "Sympathy"만은 자신의 앰프(마셜 SL-X/100W)를 사용하게 되었어요. 
지난번 인터뷰('94년 7월호)에서도 이야기했는데 스웨덴의 크래프트맨 토미 퍼거슨이 모디파이 해준 녀석이에요. 게인이가 강력해서 너무 좋아하는 앰프거든요.

YG: 그럼 마지막으로 YG 키즈에게 조언과 메시지를 부탁드립니다.
FA: 이것에는 항상 고민이 됩니다(웃음). 실제로 플레이하는 것 뿐만 아니라 머릿속으로 자신의 플레이를 상상해 보는 것도 좋은 트레이닝이 됩니다.머릿속으로 연습하는 것도 좋은 공부입니다. 이번에는 이걸로 괜찮을까요? (웃음) 그리고 저는 지금 솔로 앨범을 계획 중이거든요. 크리스마스 전에 나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탈리스만의 투어가 가을 무렵부터 시작될 예정이기 때문에, 그 스케줄에 달려 있습니다만. 물론 탈리스맨으로 다시 일본에 가게 되면, 모두의 앞에서 연주할 것이기 때문에 기대하고 있어 주었으면 합니다.

 

 

'GUITAR DIARY > 인터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치에너미-둠즈데이 머신 가사  (0) 2022.08.25
마이클 리 퍼킨스 인터뷰  (0) 2022.08.20
닐 시트론  (0) 2022.08.10
롭 발두치 인터뷰  (0) 2022.08.04
스티브 헤킷 인터뷰  (0) 2022.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