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cob Kjaer 인터뷰

2023. 6. 11. 18:21GUITAR DIARY/인터뷰

 

 

YG:새 앨범 작곡은  언제부터 시작했나요?
야곱 키에르(이하 JK): 앙드레가 곡을 쓰기 시작한 것은 '94년 11월쯤부터였던 것 같아요. 첫 미국 투어에서 돌아온 지 얼마 안 됐어요.
그는 자신의 스튜디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일 거기에 가서 항상 곡을 작업하고 있었죠. 정말이지, 스튜디오에 살고 있다고 해도 좋을 정도였군요.ㅋㅋ。

YG: 로얄헌트의 악곡은 기본적으로 앙드레가 총동원해서 쓰고 있는 것 같은데, 이번에도 그건 똑같았나요?
JK 아아 곡을 만드는 단계에서는 전혀 관여하지 않았습니다.다 앙드레가 하니까.

YG:D.C.가 참여한 첫 번째 정규앨범이라고 하니, 지금까지의 작품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JK : 아니요, 기본적으로는 변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D.C.가 (전임자 헨리크 블록먼에 비해) 노래를 잘 부르는데요.

YG앨범을 들으면 더욱 앙드레의 키보드가 앞으로 나오고 기타를 볼 수 있는 곳이 또 줄어든 것 같은데요......?
JK: 그런가요? 아직 완성된 지 얼마 안 돼서 이런저런 얘기는 어렵지만 이번이 예전보다는 기타 부분이 많을 거예요. 확실히 앙드레는 언제나 키보드를 마음껏 연주하지만, 나는 아무렇지도 않네요.
자기 기타에는 만족해요.

YG: 이번 레코딩에서 기타 연주에 있어서 마음먹은 것이라고 하면요?
JK: 그래, 평소보다 빨리 치려고 마음먹었어요(웃음). 나는 이모셔널한 기타리스트로 알려져 있는데 이번에는 좀 속주에 도전하려고 했어요.라이브에서 항상 연주하는것처럼요.
이모셔널한 플레이도 여전합니다. 근데 이번에는 좀 더 공격적인 면도 내봤어요.그 점에서는 잘 된 것 같네요.

YG: 당신은 자신의 베이스에는 블루지한 맛이 있다고 말했는데, 그것은 클래식한 로열 헌트의 곡 중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JK : 그것은 최종적으로는 모두의 판단에 맡길 수 밖에 없네요. 저로서는 좋은 콤비네이션인 것 같은데요.예를 들면 제가 잉베이 말름스틴 같은 기타리스트라면 빠른 키보드와 빠른 기타가 항상 울리고 있는 거죠.뭐 그것도 좋을지 모르지만, 지금의 우리라면 더 다를 수 있어요. 사실 앙드레가 키보드로 치는 빠른 릭을 기타로 치려고 하면 전혀 다르게 연주할 수 있고 키보드가 빠른 솔로를 기타로 대체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그건 별로 하지 않아요. 세컨드 크라운 인 더 미러에서는 다소 했지만 이번에는 앙드레도 그다지 흥미를 끌지 못했겠네요.

YG: 이전에 미니앨범에서 발표한 한신대지진 이재민에게 바쳐진 '팔러웨이'는 이번 작품에서는 새 버전인 것 같은데, 완전 리레코딩인가요? 아니면 베이직한 트럭은 그대로입니까?
JK:  미니앨범과는 다른 스튜디오에서 작업했기 때문에 다른 사운드로 하려고 했습니다.

YG: 구체적으로 기타에 관해서는 어떤 점이 달라졌나요?
JK : 사운드가 단연 좋아졌어요. 개인적으로도 훨씬 좋아하는 소리가 된 것 같아요. 사실 미니앨범 때 새 장비로 바꿔보고 사운드를 바꿔봤는데 그때는 아직 쓰기 시작한 지 얼마 안 돼서 생각만큼 소리가 안 나더라고요. 그래서 여름 내내 마땅한 사운드를 찾고 있었습니다. 정말 많이 좋아졌어요.

YG:그런데 앙드레의 그 뚱보 키보드 안에서는 음정도 힘들죠?
JK:  이번에 기타 사운드가 좀 헤비하고 어그레시브한 것도 거대한 키보드 사운드 때문이었어요. 확실히 이런 종류의 음악으로는 키보드를 파고드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근데 이번에는 잘 됐어요. 특히 리듬 기타가 너무 좋았던 것 같아요.

YG:그런데 이번 앨범은 일본 이외에는 어떤 나라에서 발매되나요?
JK: 음... 우선 일본에서 선발매되고… 아마 내년 봄(주: 인터뷰는 작년 11월에 이루어졌다)쯤에는 다른 아시아 지역이나 유럽, 남미 일부 국가에서도 출시되지 않을까요?
YG:덴마크에서는요?
JK : 사실 잘 몰라 (웃음) 그런 건 다 매니저가 해주니까. 그래서 일본 이외의 나라에서 앞으로 언제 발매될지는 아직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은 것입니다.

YG:자켓디자인은 처음으로 사진을 사용한 것이 되었군요?
JK:미니앨범을 넣으면 우리는 벌써 5장이나 앨범을 낸 셈인데 그동안 계속 그림이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뭔가 다른 걸 해보고 싶었어요. 그래도 그게 좋은지 아닌지를 결정하는 건 팬들이니까. 어떤 반응이 돌아올지 벌써부터 너무 기대돼요.

YG: 그럼 이번 사용 기타를 알려주세요.
JK:아직도 아이바니즈 RG550을 사용하고 있어요! (웃음) 이것보다 자신에게 맞는 기타를 좀처럼 찾을 수 없어서요. 그래서 이 오래된 기타를 계속 사용하고 있는 거죠. 다만 P.U.는 세이모어 던컨으로 바꿨습니다.
뭐 원래 저는 왼손잡이니까 그렇게 쉽게 마음에 드는 기타를 찾을 수가 없어요. 일반 악기점에서는 나한테 맞는 기타를 찾으라는 게 무리니까.그렇다고는 해도, 아직 자기 전용 모델을 만들기에는 너무 이른 것 같습니다.구체적으로 어떤 부품으로 하면 좋을지, 어떤 부품으로 하고 싶은지 아직 확실하게 정해지지는 않았구요. 내가 원하는 기타의 모양은 점점 보이기 시작했지만, 제대로 만들어 줄 때는 100% 확실한 것이었으면 좋겠어요.

YG: 그러고 보니 블랙 사바스의 토니 아이오미도 사우스포로 젊었을 때 고생한 것 같아요. 물론 지금은 제조사가 그를 위해 기타를 제대로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만...
JK : 그렇군요... 나도 정확히 똑같네요. 그런데 나는 아직 토니 아이오미만큼 메이저가 아니니까 지금으로서는 이 오래된 기타로 참아야 할 것 같아요. '96년에는 새 기타를 구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YG:통기타는요? JK : 이번에도 전부 안드레가 플레이했기 때문에, 저는 연주하지 않았습니다. 앙드레는 어쿠스틱 기타 치는 것을 좋아해요. 그의 연주법에는 매우 정리가 되어 있으니까요.나도 언플러그드로 할 때는 나름대로 마음대로 치고 있는데 앨범에서는 완벽함이 요구되니까 앙드레 자신이 항상 하는 거예요. 그것에 대해서도 별로 궁금하지 않네요. 나는 블루스 기타리스트니까 어쿠스틱 기타에는 별로 관심이 없고 로열 헌트에 가입하기 전에도 어쿠스틱은 별로 안 했으니까 뭐 언플러그드 쇼로 치는 건 재미있지만 앨범 녹음에서는 치고 싶지 않다는 거죠.

YG 앰프는요?
JK : 새롭게 메사 부기의 파워 앰프를 사용했습니다. 프리앰프에 트라이액시스, 그리고 마셜 캐비넷을 2대 썼어요. 아까 기타 사운드가 좋아졌다고 했는데 여름 내내 이번 앨범을 대비해서 열심히 이 새로운 장비와 씨름한 결과죠. 이번에 알게 된 건 너무 헤비하게 하려면 소리를 마음껏 크게 해야 한다는 거였어요. 너무 큰 소리여서 그 방에는 있을 수 없어서 앰프를 다른 방으로 이동했을 정도예요(웃음).

YG: 이펙트는요?
JK : 앙드레 스튜디오에 있는 기자재에 통했을 뿐이네요. 하모나이저를 살짝 사용해서 넓게 퍼지는 소리로 만든 부분도 있었어요. 하지만 실은 그런 기자재에 대해서는 그다지 잘 모르기 때문에 잘 모릅니다. 실제로 플레이할 때는 클린한 소리로 치고 딜레이나 리버브 같은 것도 믹싱 단계에서 추가했으니까.

YG:기타 플레이 자체에서 뭔가 바꾼 것이 있습니까?
JK: 그런것은 없었고 이제 앙드레의 작곡 스타일을  충분히 알고 있기 때문에 어떤 기타 플레이가 될 것인가 하는 것도 예상이 되고, 특별히 다른 테크닉을 사용하지는 않았어요.

YG : 당신 자신, 특히 마음에 드는 플레이는 무엇입니까?
JK :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스테이 다운'의 기타 솔로입니다.그리고 타임 리드 브레이크도 괜찮은 것 같고, 그리고 스텝 바이 스텝 리듬 기타도 좋아해요. 

YG: 자, 그럼 이번 앨범에 따른 투어 일정을 알려주세요.
JK :일단은 역시 일본이네요. 3월 정도에는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그 한 달 정도 전에 디씨가 덴마크에 와서 리허설을 하고 그리고 덴마크에서 5~6번 긱을 하고 웜업을 할 예정이거든요. 지난번 첫 일본 방문 공연 때는 디씨가 밴드에 가입하고 나서 불과 3주 후에 일본에 가야 해서 저희도 굉장히 불안했지만 이번에는 미리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고 준비를 다 갖춘 후 일본에 갈 생각이고, 나머지는 지금까지 2장의 앨범이 발매된 다른 나라로의 프로모션 투어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여름 이후 녹음을 해야 했고 비디오 슈팅도 있었기 때문에 라이브를 할 기회가 없어져 버렸다고 내년에는 더 로드에 나가고 싶어요.

YG: 당신들은 지금까지 2번 정도 미국 투어를 했습니다만, 미국 청중 앞에서 플레이하는 것은 역시 덴마크나 일본과는 다른가요?
JK :그럼요. 덴마크는 자기 나라이기 때문에 연기하기 쉽고, 일본에는 팬들이 많아서 라이브로 산에 와 주었지만, 미국에서는 그렇게 오디오가 모이는 것은 아니니까요, 하지만 청중 자체는 유럽에 가까웠다고 생각합니다.미국에서는 아직 그랜지가 유행하고 있어서 저희 같은 사운드 밴드는 받아주지 않을까 생각했던 것에 비해 잘 된 편이 아닐까요. 쇼 이후에 이야기를 나눈 사람들은 대부분 우리 음악을 아주 좋아해 주었거든요. 그거에 놀랐어요.하지만 역시 일본이 팬들도 열심히 하고 있고, 지금으로서는 우리가 플레이할 수 있는 최고의 장소는 일본이겠지요!

YG: 그럼 마지막으로 재일본 공연을 기대하고 있는 그 열성적인 일본 팬들에게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JK : 이번 쇼는 첫 일본 방문 때보다 훨씬 흥미진진할 것 같습니다. 팬들도 물론이지만 우리 멤버들 입장에서도 익숙한 퍼스트나 세컨드 곡에 무려 세트리스트에 들어갈 수 있는 신곡이 10곡이나 늘었다니까. 그러고 보니 '클라운 인 더 미러'의 곡 중에는 저번에 플레이하지 않았던 것도 있지 않았을까요? 그래서 이번 앨범에 수반되는 투어에는 어쨌든 멤버 전원이 매우 흥분하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