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 릿나워 래리칼튼 인터뷰

2023. 6. 21. 09:46GUITAR DIARY/인터뷰

 

YG: 이 앨범의 기획은 오래전에 음반사 쪽에서 이야기가 나왔다던데요? 
리 리터너(이하 LR): 4년 정도 전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때는 래리와 함께 플레이하기에는 좋은 타이밍이 아니었거든요.왜냐하면 서로 자기 자신의 솔로 프로젝트에 매달려 바빴으니까요.
뭐 결국은 이렇게 같이 플레이할 수 있었으니까.

래리 칼튼(이하 LC) : 솔직히 당시에는 이 프로젝트에 내키지 않았어요. 그 무렵, 나는 레이블을 옮긴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적 후의 1탄은 어떻게든 내 자신의 리더 앨범을 발표하고 싶었습니다. 

YG: 같은 기타리스트와의 공동 출연으로 특별히 의식한 것은 무엇입니까?
LR: 2명의 기타리스트가 있는 경우, 여러 가지 생각을 해야 한다니까. 예를 들면 어레인지 면 같은 거 말이죠.그리고 왕왕 서로 너무 많이 쳐서 곡을 망치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래서 좋은 곡을 준비하는 건 당연한데 그걸 살리기 위해서 얼마나 멋진 플레이와 사운드를 거둘까 하는 걸 의식했어요.물론 랠리와의 균형도 생각하면서요.

나는 특별히 의식하지 않았어. 왜냐하면 오랜 경험...그것도 다양한 음악을 다양한 사람들과 플레이해 온 경험이 있으니까요.저 자신은 너무 쉬웠어요. 

YG:어떤 앨범으로 할까?에 대해서 둘이서 어떤 상담을 했나요?
LR:기타 팬을 기쁘게 하는 솔로나 장치, 프레이즈의 흥정 등도 함께 하자는 것을 서로 확인했어요. 당연히 테크닉을 과시하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말이죠. 
LC: 레스토랑에서 점심을 먹으면서 상담하고 음악적으로 알맹이 있는 앨범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라든가, 청취자를 위해 많은 훌륭한 플레이를 거두는 것, 물론 기타 플레이어 이외의 사람들도 좋아할 만한 작품으로 만드는 것 등을 의논했어요.

YG: 참가 뮤지션은 어떻게 정하셨나요?
멜빈 데이비스(b)와 하비 메이슨(dr)은 내가 추천했어요. 오마 하킴(dr)은 래리의 추천이었는데, 전에 그와 플레이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그거 좋은 아이디어다!"라고 OK했어요. 데이브 위잠(key) 그레그 필링게인스(key) 두 사람과는 함께 플레이한 적이 있고, 이 프로젝트에 좋은 뮤지션이라고 생각해서 선택한 것입니다.

LC: 우선 리와 둘이서 연주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플레이어를 선택하자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사실 오마하킴과는 함께 플레이한 적이 한 번도 없었습니다만(웃음). 
멜빈 데이비스는 리가 프로듀싱한 패티 오스틴의 앨범으로 플레이한 적이 있었고, 나는 "좋아"라는 느낌이었어요.하비 메이슨에 관해서는 말할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리도 저도 지금까지 몇 번인가 참가해 주셨습니다.그리고 릭 잭슨(key)은 과거 내내 내 투어에 참가했어요.

YG:녹음은 어떻게 해요?
확실히 스타트한 것은 '94년 6월이고, 끝난 것이 올해 1월 중순이에요.중간에 각자 투어가 들어가기도 하고요.따로 일본이나 인도네시아를 투어하고 있고, 그 후 래리는 미국 국내를 투어하고 있었고, 나는 포플레이 녹음하느라 바빴어요. 그러니까 다른 섹션 녹음을 따로 진행해야 한다니까.LC:우선 베이직 트랙을 녹화하는데 2주 정도 걸렸습니다. 그래서 스케줄만 맞았으면 아마 6주 정도면 끝났겠지만 서로의 투어로 몇 달씩 떨어져 버렸으니까요. 하지만 작업 자체는 매우 원활하게 진행되었어요.
 
YG: 기타 파트의 배정은 어떻게 됩니까?
 LR: 다같이 스튜디오에 들어가서 하나로 같이 찍었는데 멜로디 파트나 솔로 대부분은 그때 라이브 테이크예요. 나중에는 혼 섹션이나 퍼커션을 조금 오버 더빙했을 뿐이지 정말 대부분 라이브 테이크다니까. 솔로의 분담은 곡에 따라 다르지만, 예를 들면 내가 쓴 곡이나 어레인지를 담당하고 있는 곡에 관해서는 "첫 번째 멜로디를 연주해 주면 안 될까?" 라든가 "첫 번째 솔로는 내가 칠 테니까 두 번째 솔로를 부탁할게!" 라는 느낌으로 했어요. 

YG:녹음에 관해서 뭔가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었나요? 
원래 서로에 대해 잘 알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음악적으로 이해하는 데 시간을 들였어요. 제일 중요한 거니까.그래서 둘 다 음악에 집중했어요.그리고 좋은 의미에서 실리어스가 되어버리는 편이라서 굉장히 진지하게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었어요. 재미있는 에피소드..........특별히 없었던 것 같네요.

YG: 같이 작업하기 전에는 기타리스트로서 상대방에게 어떤 인상을 가지고 있었나요? 또 그게 어떻게 달라졌나요?
LR: 래리는 기타에서의 감정 표현이 매우 풍부한 플레이어예요. 그것도 블루스나 록의 영향을 받았죠. 같이 녹음을 하는 동안에 그런 느낌을 더 받았어요. 그리고 내가 봤을 때 래리는 결단력은 주변 상황에 좌우되지 않는 천성이 있는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에는 좀 더 플랜이나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서도 나중에 뭐가 필요할까 생각까지 해서 작업하는 편이거든요. 그래도 좋았어요. 래리가 내 방식을 시험하거나 내가 랠리 방식을 시도할 수 있었으니까요. 어쨌든 그의 필링이나 결단력은 천성적인 거예요. 사실, 리의 곡은 전에 라디오에서 들은 적이 있을 뿐 CD도 가지고 있지 않았어요. 저는 전혀 컨템포러리 재즈 음악을 듣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그 라디오에서 들은 곡들은 굉장히 좋았고 프로듀싱도 어레인지도 훌륭했어요. 정말 감탄했어요. 다만 아까도 말했듯이 이런 종류의 음악은 거의 듣지 않기 때문에 리의 음악도 리 자신에 대해 잘 알지 못했어요.그러니까 인상이라고 해도......매우 좋은 뮤지션이고, 이번에는 멋진 앨범이 나온 것은 확실해요! 

YG:기타리스트로 "자신과는 여기가 다르다"는 점을 꼽자면요? 

LR 랠리는 저보다 더 블루스, 록 지향이지 않을까? 그에 반해 저는 더 재즈, 클래식 지향이라고 생각합니다.
LC 가장 다른 것은 두 사람의 백그라운드라고 생각합니다.저 같은 경우는 71년부터 크루세이더스에 참가해서 백인 기타리스트로서 흑인 재즈/R&B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았고, 그것은 매우 귀중한 경험이었어요. 그때 그렇게 듣고 만든 음악의 영향이 내 플레이에 반영된 것 같아요. 그리고 블루스에 대한 생각, 제 플레이에 있어서는 이게 굉장히 중요한 웨이트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게 차이점이라면 차이일까요? 

YG: 레코드에서 사용한 기자재에 대해 알려주세요. 
LR 깁슨의 L-5를 꽤 많이 썼어요. 이건 '50년 된 올드다니까. 그리고 올드 ES-335, 새도우스키 나일론 현 엘레아 코스틸 현의 오베이션 같은 거 말이죠. 기타 신세이저도 썼겠네요. 롤랜드의 G-303 기타 컨트롤러, 시스템 본체는 깁슨의 MIDI 맥스를 사용했어요. 앰프는 메사/부기 매버릭, 클린 사운드용으로는 블러드쇼 프리앰프, 이펙터는 블러드쇼 랙에 들어 있는 코르그 프로세서와 렉시콘 에코 등을 사용했어요.

LC: 사용한 것은 '63년 스트라토 캐스터와 발레아츠의 어쿠스틱 기타, 그리고 PAF가 달린 '57년 골든탑 레스폴. 그리고'51년 L-5를 사용했어요. 앰프는 하워드 덤플과 펜더 밴드 마스터 헤드, 이건 '60년대 걸로 한두 곡으로 썼어요. 기본적으로 이펙트는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믹스다운 때 에코나 딜레이를 조금 사용했을 뿐이에요.

YG: 이 앨범의 "여기를 들어줬으면 좋겠어요!"라는 포인트는요?
LR 이 앨범은 우리를 응원해 준 팬들에게 줄 선물이에요.그러니까 사실은 전곡이 마음에 들었으면 좋겠는데. 그냥. 특히 개인적으로 말하면 'Crosstown Kids', 'After the Rain', 'Remembering J.P.'가 너무 마음에 드는데요.

LC: 'Remembering J.P.의 솔로를 꼭 들었으면 좋겠어요.나 자신도 너무 마음에 들어요. 좀 특이한 음사를 하고 있어서, 특히 첫 번째 솔로에 들어가는 부분 같은 것을 잘 들었으면 좋겠어요. 처음부터 저런 솔로를 넣으려고 연습하고 생각하고 몇 번이나 다시 플레이한 게 아니라 완전 해프닝으로 저렇게 된 거예요. 그러니까 내 자신에게도 굉장히 신선한 울림으로 느껴졌으니까.

YG 일본에 오는 공연이 결정됐는데 그걸 기다리고 있는 일본 팬들에게 메시지를 보냅니다.
LR 꼭 콘서트에 왔으면 좋겠다. 분명 신나는 것이 될 거야. 왜냐하면 래리랑 내가 처음 라이브에서 같이 플레이하는 거니까. 
LC 일본에 있는 많은 팬들이 이때를 기다리기 어려웠을 것 같아요. 리와 제가 같이 플레이하는 걸요. 꼭 콘서트에 오셔서 지금까지의 단독 공연 때보다 더 저희 플레이나 음악을 좋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굉장히 기대하고 있을게요.

YG: 앞으로 각각의 활동 예정은 무엇입니까?
LR: 다음은 포플레이 앨범이 될 거예요. 내년이 되면 새로운 제 솔로 앨범에 착수할 것 같은데요.
LC: 지금으로서는 딱히 없어요. 리와의 투어가 올해 내내 계속되니까. 내년 초에는 다시 스튜디오에 들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만약, 이번과 같은 형태로 앨범을 만들 수 있다면 누구와 함께 하고 싶습니까?
LR: 음, 그래, 포플레이의 새 앨범에서 필 콜린스가 보컬을 하고 있는 것이 좋은 예입니다만, 여러 뮤지션과 플레이하는 것은 재미있지요. 피터 가브리엘과는 언젠가 연기해보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고, 팻 메세니도 그래요. 그리고 하비 행콕과는 뉴욕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할 생각이고.... 그와는 이전에 플레이한 적이 있기 때문에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만. 어쨌든, 언제든지 여러 뮤지션과 함께 플레이하는 것은 재미있다는 것입니다!! LC: 사실, 이 테의 것은 나로서는 그다지 내키지 않습니다만(웃음). 글쎄...... 조금 지금은 생각나지 않네.

'GUITAR DIARY > 인터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Rob johnson 롭 존슨 인터뷰 97년  (2) 2024.02.18
버릴수 없었던 그시절 잡지의 레슨칼럼  (0) 2023.10.17
Jacob Kjaer 인터뷰  (0) 2023.06.11
Edu Ardanuy 99년도 인터뷰  (0) 2023.06.10
앤디 티몬스 인터뷰 2014  (0) 2022.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