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 티몬스 인터뷰 2009

2022. 10. 1. 08:21GUITAR DIARY/인터뷰

 

YG : 솔로 데뷔 14년... 드디어 일본에서의 밴드 공연이 실현된 현재의 기분은 어떻습니까?
앤디 티몬스(이하 AT): 기분이 너무 좋아요. 정말 최고입니다. 저는 '일본에서도 밴드로 플레이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계속 했거든요.다만 밴드에서 라이브를 할 수 없는 것에 대해 초조해하는 마음은 없었어요. 저는 지금까지 제 커리어를 자연스러운 흐름에맡겨왔습니다. 이번 일본 방문도 어디까지나 자연스러운 흐름에 몸을 맡긴 결과였으니까. 지금 내가 여기 있는 것은 과거 몇 차례 사이먼 필립스와 함께 나를 데려온 프로모터를 만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마지막은 작년 5월이었지만 같이 일할 수 있어서 너무 즐거웠어요. 그래서 그도 나에게 포텐셜을 찾아줬겠죠. 운 좋게도 그렇게 적절한 사람을 만날 수 있었던 덕분에 내가 여기 있는 거예요. 
YG : 지금까지 기타 클리닉에서의 일본 방문은 여러 번 있었습니다만, 역시 밴드와 함께 한다면 정신적으로 다른 것입니까?
AT :클리닉의 오케도 같은 인물이 플레이하고 있습니다만(웃음). 하지만 물론 밴드에서 라이브가 되면 더욱 에너지가 높아지는 법이죠. 클리닉 때도 저는 웬만하면 콘서트 형태로 하고 있거든요.자신의 밴드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것과 같은 만큼의 에너지를 쏟아붓고 있습니다. 하지만 밴드로 하면 그 임팩트는 완전해져요.녹음이 끝난 것과 한 인간의 에너지보다 세 사람의 영혼이 스테이지 위에서 집약되어 결합하면 훨씬 높은 에너지가 생겨납니다. 그래서 저로서는 역시 실제 밴드에서 할 수 있는 게 좋죠. 

YG 저는 어젯밤(9월 19일) 무대를 보게 됐는데 2시간이 훌쩍 지났어요. 전혀 중간이 흐트러지는 일도 없고요.
AT :정말 눈 깜짝할 사이였군요. 「Cry For You」를 하고 있을 때에 시계를 보고 놀랬어. 「방금 시작한지 얼마 안됐는데!」라고 말야! (웃음) 그래도, 그렇게 생각해 줘서 기뻐요. 계속 청취자의 흥미를 끄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니까. 특히 내가 하고 있는 기타 인스트라면 그건 정말 어려운 일이 아니다.그래서 당신이 말해준 것은 최고의 찬사라고 생각합니다.고마워요. 

YG : 그렇게 느낀 것도 역시 악곡의 훌륭함이 뿌리에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당신의 악곡은 모두 마치 노래와 같은 강력한 멜로디를 가지고 있으니까요.
AT :그거야말로 내가 소중히 생각하는 것이니니까요. "허, 이렇게 빨리 칠 수 있다니까!" 라는 게 아니라요.청취자들이 항상 음악적 체험을 해 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YG: 그런 오리지널 곡에 섞여 쇼 중반에서는 비틀즈의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67년 'SGT.PEPPER'S LONELY HEARTS CLUBAND' 수록)와 'Strawberry Fields Forever'('67년 발표 싱글)를 플레이했네요. 그것들은 현재 제작중인 앨범에 수록된다구요?
AT :네. 아직 녹음 전이라 이 얘기를 하는 건 좀 빠를지도 모르지만 비틀즈 커버 앨범을 만들 생각이에요. 특정 콘셉트가 있는데 아직 녹음은 안 했어요. 기타에서의 어레인지는 이미 끝난 상태예요. 이제 밴드로 녹음만 하면 돼요.

YG : 5월에 클리닉으로 일본에 왔을 때는 「While My Guitar Gently Weeps」('68년 'THE BEATLES' 수록)도 플레이하고 있었습니다만, 그것도 수록할 예정으로
입니까?
AT :아니, 그 곡은 아마 들어가지 않을 겁니다.왜냐하면 그 커버 앨범은 SGT.PEPPER'S를 처음부터 끝까지 기타로 플레이한 것이 될 예정이니까.

YG : 음, 앨범 전곡이예요?
AT : 아, 인스트루멘탈 파워 트리오 편성으로 어젯밤에 들은 것 같은 스타일로 연주해요. 'Strawberry Fields'도 같은 시대 곡이니까 수록할 생각이야 이 곡과 'Penny Lane'은 'SGT.PEPPERS' 제작 때 처음 녹음된 건데 EMI가 싱글 발매가 필요하다고 해서 이 두 곡을 뽑았고 그래서 밴드는 나머지 악곡을 만들었어요. 그게 'SGT.PEPPERS~'가 됐거든요. 그래서 'Strawberry Fields~'는 추가적으로는 좋은 선곡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걸 미국 라이브로 플레이하면 굉장히 웃겨요. 그래서 저는 생각을 했거든요... 'RESOLUTION'을 만들었을 때처럼 기타 한 편과 베이스와 드럼으로 'SGT.PEPPERS~'가 안 되나 봐요. 실제로 플레이해보니 멜로디 보이싱이 마치 'RESOLUTION' 곡을 플레이했을 때 같더라고요. 그때도 리듬 기타 일절 넣지 않았어요. 멜로디를 코드 구조에 넣었거든요. 로큰롤입니다만, 재즈의 코드적인 멜로디를 가진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어쨌든, 옛날부터 듣고 있던 음악을 플레이하는 것은 매우 즐거웠습니다. 게다가 관객과의 연결고리를 가질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비틀즈는 사람들의 삶에 관련된 음악이니까요. 하지만 이걸 노래가 들어가려면 다 해내고 비틀즈의 버전을 뛰어넘을 수는 없어요. 그래서 기타를 사용하면 어떻게든 새로운 레이블로 가져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YG: 비틀즈 넘버에 이어 신곡 2곡('Ascention' 'The me From Perfect World')도 선보였는데, 그것들도 바로 코드 선택과 보이싱의 묘함을 만끽할 수 있는 넘버라고 생각했습니다.
AT : 고마워요. 그건 꽤 70년대의 영향이 큰 곡이고요. 토드 랭글렌의 영향이 짙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나는 토드의 열렬한 팬이거든요. 그는 위대한 싱어송라이터인데도 너무 과소평가되고 있어요. 나는 그의 기타 플레이가 너무 좋아요. 그의 멜로디 치는 법이나 목소리 내는 법... 마치 피아노를 기타로 치는 것 같아요. 그런 멜로디 브레이에게 영감을 받았거든요. 그리고, 패트·메시니적인 요소도 들어가 있습니다. 패트도 아주 좋아합니다. 이런 요소들을 조합해서 하나의 악곡을 만들고 그 곡이 향하는 방향으로 간 거죠. 연주하고 있어서 너무 즐겁고 반응도 좋았어요. 마음에 들지는 모르겠지만 플레이할 때마다 밴드가 더 좋아져서 이제는 섹션끼리 일체감이 생겼어요. 너무 잘 되고 있어요.

YG: 폴 길버트도 토드 랭글런의 열렬한 팬이군요.
AT : 그도 토드의 열렬한 팬입니다. 비틀즈도 좋아하구요. 제가 아직도 기억하고 있는 최고의 인터뷰가 있어서요. 1997년 호시노악기 90주년 기념으로 일본에 불려갔을 때 저와 폴의 인터뷰가 세팅되었거든. 그래서 준비하고 기다리는데 많은 앨범을 전달받았어요. 비틀즈의 수집품들이 모두 갖추어져 있었다구. 그리고 "이것들에 대해 말해줘요"라는 말을 들은 거야. 그거 최고였네요! (웃음) 앨범 보고선 "아, 이거 이러고..." "이 곡에선 그거 쳤지..." 이런 거 되게 재밌었어요. 저만큼 폴길버트도 팝에 관해서는 크레이지니까.그건 그의 음악을 들어도 알 수 있어요.팝 역사에 관한 지식이 대단해요. 그건 작곡을 하는 데 있어서 정말 중요한 일이거든. 왜냐하면 비틀즈는 훌륭한 송라이터였으니까.그들은 함부르크에서 100곡이나 되는 레퍼토리를 기억하고 매일 밤 10시간 동안 클럽에서 플레이하고 있었습니다.근데 그러다가 이제 3코드의 곡에 질려서 'Till There Was You'('63년 'WITH THE BEATLES' 수록) 같은 곡으로 엄청난 코드를 쓰게 됐어요. 자신들의 곡을 만들기 시작했거든요. 폴 매카트니가 이렇게 노래하고...(치고말해♪) 그리고 여기! 이 코드야!! 1963년의 로큰롤 밴드가 이런 코드를 쓰다니 말이야! 이제 그들에게는 악곡 아이디어의 도서관 같은 것이 있어서, "여기서 이러면 어떻게 되지?" 하고 또 다른 번역이죠.그렇게 아티스트는 자기 귀로 배워가는 거죠. 그래서 젊은 뮤지션을 만날 때마다 제가 하는 말은 '최대한 곡을 기억하는 데 가장 큰 가치가 있다'는 거예요. 보면은 좋은 일이고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귀로 듣는 것부터 시작해야죠. 그러면 다른 레이블로 매듭을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뇌의 다른 부분을 쓸 수 있거든요. 귀로 기억할수록 더 자신의 일부가 된다니까요. 시각적인 기억이 아니라 듣는 것으로 볼 수 있는 기억입니다. 이건 생각지도 못했던 만큼 다른 체험이 되네요. 좀 잡담이 되어버렸네요. 미안해요(웃음). 그래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YG:(웃음)... 그래서 라이브로 말을 돌리면 셋리스트 마지막에 플레이된 'Cry For You'. 저는 그 연주를 듣고 온몸에 소름이 끼쳤어요.
AT : 'Cry For You'는 나에게 항상 특별한 곡이에요. 그때 인생에 일어나고 있는 감정을 풀어주는 곡이니까.그리고 어젯밤의 나는 그 곡을 어떤 사람에게 바칠 생각으로 연주한것이에요. 라고 말하는 것도 며칠 전 내 친구가 한 명 돌아가셔서요. 죽은 사람은 바비 그래햄이라는 사람인데, 그는 위대한 영국의 세션 드러머였어요. 데이브 클라크 파이브의 음반 녹음에는 모두 참여하고 있고 킹크스의 You Really Got Me를 연주한것도 그입니다. 애니멀즈의 「We Gotta Get Out Of This Place」나 엥겔베르트 훔퍼딩의 「Release Me」도 그렇습니다. 히트송 투성이에요. '60년대 영국 하면 그였다. 하지만 앨범크레딧에 이름이 실리지 않고 개런티도 크게 받을 수 없습니다. 저는 데이브 클라크 파이브의 열렬한 팬이었기 때문에 그들의 비디오 클립을 자주 보고 있었지만, 모두  앨범대로 연주하는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앨범에서도 플레이하지 않은 게 틀림없다는 생각에 진짜를 찾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비로소 '어쩌면 이 사람이 데이브 클라크 파이브의 앨범에서 드러며 였던 사람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 인물의 웹사이트를 만난 겁니다.그게 바비 그레이엄이었거든요. 바로 메일을 보내자 바비 쪽에서 전화가 왔었어요. 그리고 사실이 판명됐다는 겁니다. 그는 인디펜던트 프로듀서 조 미크의 레코딩에도 많이 참여했는데 그를 찾은 게 믿기지 않았어요.동시에 이 사람은 제 음악적 지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사람인데 그의 이름을 몰랐던 것에 굉장히 분개하더군요. 오늘날에도 그렇게 알려져 있지 않다니까.이 사람이야말로 수많은 히트 앨범에서 플레이한 사람이에요. 그리고 저와 바비는 메일을 주고받으며 친분을 쌓았습니다. 나에게는 큰 일이었고, 그에게도 그랬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그를 신경써주는 사람이 있었다는 말이군요.그러던 그가 9월 14일에 위암으로 사망해 버렸습니다. 그래서 이건 기타잡지인데 바비 그레이엄의 이름과 유산은 꼭 알아두었으면 해서 얘기했던 거예요. 그러니까 어젯밤의 'Cry For You'는 그에게 바친 거였거든요.

YG: 그랬군요. 그래서 그 어느 때보다 이모셔널한 느낌이 들었는지도 모르겠네요. 자, 마지막으로 아까 이야기에 나왔던 다음 작품에 대한 출시 일정을 알려주시겠어요?
AT: 그것에 대해서는 아직 뭐라고 할 수 없지만... 'RESOLUTION'을 만들었을 때는 시간을 들인 만큼의 가치가 굉장히 있었어요. 왜냐하면 그 앨범의 제작 시간 중 대부분은 사운드적으로 실험을 거듭하곤 했거든요. 어떻게 하면 훌륭한 기타 톤을 얻을 수 있는지 여러 가지를 시도했거든요. 그리고 결과적으로 그 앨범은 역대 최고의 사운드의 작품으로 완성되었습니다. 그건 나에겐 큰 성취였어요. 그래서 앞으로는 이걸 바탕으로 무엇이든 최대한 최고의 것을 만들어 가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YG : 팬들로서는 가능한 한 빨리 새 앨범이 나오고 그에 따른 일본 방문 공연이 다시 이루어지기를 바랄 뿐입니다만...
저도 그래요(웃음). 부디 빨리 돌아오고 싶으니까 앨범도 어떻게든 내년중에는 내고 싶네요(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