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yreon Universal Migrator Part 1 Dream Sequencer음반 해설

2022. 9. 10. 02:12GUITAR DIARY/인터뷰

 

<참가 아티스트 소개>
브루스 디킨슨
제 매니저 해리 스미스는 헬로윈의 매니저이기도 한데 헬로윈 IRON MAIDEN의 매니지먼트이기도 한 생츄어리와도 같이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은 아시다시피 그 연결고리에서 해리가 영국을 자주 찾게 되는 거죠.
오가며 당연히 브루스와도 안면이 있는 것이었기 때문에 SAMSON 시절부터 브루스 팬인 나로서는 "제발 브루스에 참여해 달라고 부탁해"라며 "에일리온" CD에 편지를 첨부해 해리로부터 블루스에게 건네받은 것입니다.그로부터 두 달 정도 소식이 없어 포기하려는데 우연히 브루스와 통화할 기회가 있었던 해리가 "그런데 AYREON은..."이라고 말하자 "아, 그거 참 좋네. 꼭 참여해보고 싶어"라고 말해줬다고 해서, 저는 이제 "해냈어!"라고 (웃음). 그런데 또 그 뒤로 반년 정도 소식이 들려오더니 브루스의 IRON MAIDEN 복귀 소식이 전해져 이제 다른 사람의 레코딩을 도울 시간은 없을 거라고 이번에는 저도 완전히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그런데 그 후 그가 "브레이브 뉴 월드" 녹음 때문에 파리에 머물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또 피가 끓기 시작한 저는 (웃음) 매주 그의 호텔에 전화해서 겨우 붙잡고 사정을 설명하자 "시간이 나면 할 테니 조금만 기다려 달라"는 반복입니다. 어떻게든 참가해 주었으면 해서 아슬아슬하게 나도 기다렸지만, 드디어 다음 주는 믹스에 가지 않으면 안 된다...라고 재촉했더니,  시원하게 「그럼, 곧 갈게」(웃음). 거기서 나는 벨기에의 공항에서 브루스를 픽업하고, 우리 스튜디오에서 레코딩을 했습니다만, 그 결과는 듣던 대로, 훌륭했습니다. 내 영웅이 내 스튜디오에서 내 곡을 멋지게 불러주고 있다니 뭐라 말할 수 없는 행복한 기분이었어요. 브루스도 처음에는 좀 긴장했던 것 같은데, 아마 그건 좋은 일을 들으면서 새벽까지 이야기가 끝이 없었어요. 쇼라는 기합이 들어 있었기 때문이었을 겁니다.레코딩 끝나고 나니까 제 방에서 레코드를 2주 정도 전에 저는 프로모션으로 벨기에 브뤼셀에서 라디오에 나왔는데, '브루스 왜 참여하게 됐나요' 왜 질문을 받고 대답하고 있었는데, 정말  브루스가 스튜디오에 들어오잖아! 깜짝 놀랐어. 오는 걸 알고 일부러 찾아간 것 같아. 왜 좋은 사람일까요?조금도 사준 데가 없어서요.브루스란 다음에 프로젝트를 할지도 몰라요. 그쪽에서 할 얘기가 있더라고요. 아직 결정은 아니지만, 실현된다면 훌륭할 겁니다.

앤디 델리스 

앤디와는 매니저를 통해 직접 연결이 됐기 때문에 쉽게 연락이 닿았고, 그가 에이리온 광팬이라는 점 때문에 이야기는 쉬웠어요. 그는 HELLOWEEN의 새 앨범 프로듀싱을 저에게 도움을 받고 싶어했지만 저는 프로듀서의 재질이 아니라며 거절했어요. 이상한 말투지만 나는 이기심이 너무 강해서 남의 앨범이든 뭐든 다 내가 좋아하는 소리로 만들어 버릴 게 틀림없으니까.그러니까 내 친한 친구인 오스카 홀맨을 소개하고 거기서 그들은 "쥬크 박스"를 만들었다는 경위가 있었어요. 그런 이유로, 이야기가 결정되기까지는 눈 깜짝할 사이였지만, 실제 작업은 HELLOWEEN과 겸해서 좀처럼 진행되지 않아서요.제가 테네리페까지 날아갈 생각이었는데 비행기가 안 잡히거나 잡혔다고 생각했는데 HELLOWEEN 리허설과 부딪쳐서 녹음된 건 믹스 들어가기 하루 전! 완전 아찔했어요. 함부르크에 있는 HELLOWEEN의 기타리스트 롤랜드 그라보우의 스튜디오에서 녹음을 했거든요.

러셀 앨런&마이클 로메오 

SYMPHONY X 홈페이지를 만드는 사람으로부터 마이클 로메오가 AYREON의 광팬인 것을 알고 있습니까라는 메일이 왔다. 그걸 계기로 SYMPHONY X 앨범을 사 모으다 보니 로니 제임스 디오토니 마틴을 방불케 하는 파워 넘치는 싱어에 푹 빠져버렸네요.그래서 메일로 라셀에 참여를 의뢰해 본거에요. 러셀 자신은, AYREON에 대해서는 마이클로부터 이야기를 들었다고 해서, 즉시 소재를 보냈더니, 그 후로 매일같이 우리 집 자동응답기에 러셀의 메세지가 들어가게 되었습니다.(웃음) '대박' 이런 음악을 하고 싶었거든요.꼭 참가하게 해달래요. 이번 노래파트에서는 제가 싱어에게 가든지, 아니면 그쪽에서 와달라고 하든지 간에 반드시 녹음에 제가 맞서는 형태로 하고 있었는데, 러셀만은 예외였습니다.그건 이미 라나레인과 닐 모즈의 노래로 미국에 두 번이나 건너간 뒤였기 때문에 이제 시간도 예산도 할애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테이프를 보내면, 러셀이 「그건 상관없지만, 마이클도 참가하고 싶다고...」라고(웃음). 물론 OK 했죠. 문제는 한 가지 마이클이 나보다 월등히 실력이 뛰어난 기타리스트라는 것. 거절할 이유가 있다고 해도 그뿐이었으니까요(웃음).

노래파트를 같이 들을수 없으니 녹음한 것을 일단 전화로 들려달라고 러셀에게 부탁해 두었더니 약속대로 노래와 마이클 솔로를 넣은 단계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들으면서 저는 감동해서 울어버렸어요. 내가 울먹이는 목소리로, 「이거 이건...」이라고 말하니까, 저쪽은 「어때? 좀, 진지하게 듣고 있는거야?」라고(웃음). 내가 젊었을 때 JUDAS PRIEST나 IRON MAIDEN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처럼, 설마 나에게 영향을 받는 사람이 나올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대단한 일이군요.

파비오 리오네
RHAPSODY는 가장 좋아하는 젊은 프로그 메탈 밴드 중 하나다. 그런 종류의 레코드를 마구 듣고 특히 싱어가 마음에 드는 걸 나눠놨는데 그 안에 들어있던 게 RHAPSODY고 참 잘 만들어진 음악이라고 감탄하더라고요. 하기야, 너무 장대하고 면밀해서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일지도 모르지만, 나에게는 굉장히 느끼는 게 있었어요.파비오가 또 다른 프로젝트인 VISION DIVINE 레코딩으로 스튜디오에 들어가 있는 동안 우연히 연락이 닿아서 이야기를 해보니 RHAPSODY 베이시스트는 AYREON의 열렬한 팬이었고 그래서 파비오도 저를 알아주고 있었습니다. 그 후의 이야기는 스무즈로 나아가 파비오가 이탈리아에서 내 스튜디오까지 날아와 달라고 했습니다. 이번 앨범에서 부른 첫 번째 싱어예요. 물론 베이시스트인 그와도 만날 기회는 있고, AYREON의 작품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을 보여주었지만 공교롭게도 페이스는 제가 직접 해버려서 참가의 여지가 없었습니다(웃음).

이안 페리

현 ELEGY의 이안과는 예전부터 아는 사이입니다. 그가 부른 "어웨이크"는 벤젠스 시절의 곡이에요. 너무 좋아했던 곡이었는데, 당시에는 계약이 안돼서 답답했지만 AYREON에서 사용하기에는 너무 헤비하다고 생각했어요.다만 이번에는 소프트한 앨범과 헤비로운 앨범으로 나눈 적도 있고, 드디어 이 곡도 햇빛을 보게 됐구나. 그렇다면 당연히 이안이 불러줬으면 하잖아요. 가사만큼은 다시 썼지만요.

티모 코티 벨트 

STRATOVARIUS도 좋아하는 젊은 프로그 메탈 밴드 중 하나입니다. 파워풀하고, 면밀하고, 그리고 멜로디가 충실한 점이 좋습니다. 티모의 메일 주소를 사람들에게 듣고, 그래서 연락해 본 결과, 그쪽은 나에 대해서 전혀 몰라서, 우선은 지금까지의 앨범을 보내고 감상을 듣는 것으로 시작했지만, 그 후의 나의 메일 공격에 소리를 냈겠지(웃음) 어쩔 수 없기 때문에 맡기로 했다......라는 느낌이었어. 하지만, 핀란드에서 날아와 레코딩이 끝날 무렵에는, 친한 친구라고 부를 수 있는 사이가 되어 있었습니다. 참 기분좋은 즐거운 남자다.

티모뿐만 아니라 제 앨범에서는 각각의 싱어가 본가 밴드와는 다른 면을 발휘했으면 했습니다. 예를 들어 티모가 내 앨범에서도 STRATOVARIUS와 같은 노래를 들려준다면, STRATOVARIUS의 "인피니트"를 사는 것과 뭐가 다른지...라는 얘기가 되겠죠? 그래서 티모에게는 DEEP PURPLE풍의 해먼드가 듬뿍 들어간 블루지한 곡을 줬어요.처음엔 그도 이건 내게 무리다. 스타일이 다르다"고 말해놓고 보니 결과물에는 본인도 무척 만족해 주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라나 레인&엘릭 놀랜더 

인터넷의 야후라는 서치엔진으로 AYREON을 입력해보니 나온 사이트 중에 라나 레인의 이름이 있더라고요. 사실 그녀 이 사실을 몰랐던 거지'라고 생각하고 체크해보니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아티스트 베스트 5로 블랙사브르와 HEART에 섞여 에이론 이름이 있잖아요. 그 후, 정신을 차려보니, 일본판의 "에일리온" 라이너 노트에도 그녀의 이름이 나와있더군요.일본어는 읽을 수 없지만, 라나 레인이라는 이름만 영어로 되어 있고, 뭐가 써 있는지는 몰라도, 뭐가 내 음악에 관계 있는 사람일까... 라고. 그래서 다시 한번 라나 홈페이지에서 소리도 체크해 보니까 굉장히 좋은 목소리를 내고 있잖아요. 내친김에 단군의 엘릭 밴드 ROCKET SCIENTISTS의 소리도 들어보고 이것도 매우 마음에 들어 그래서 메일을 보내게 되었습니다.라나의 이름을 알게 된 경위를 설명하겠습니다.
'제 앨범에 참여해 주실 수 있나요'라고. 그랬다면 분명 2시간 뒤쯤이었을 거예요. 에릭이 답장이 와서 "AYREON의 열렬한 팬이거든요! 물론 참여하고 싶어요!"라며 (웃음). 심지어 "대신 저희 앨범에도 참여해 주세요"라고 하셔서 물론 맡았다. 그로부터 벌써 3번, 에릭과 라나는 나에게 묵으러 와 있어요. 한번은 라나 앨범 녹음, 두 번째는 에릭 앨범 녹음, 그리고 세 번째는 제 앨범 녹음이에요. 제 앨범 녹음 때는 저도 LA로 갔고요. 에릭과는 쌍둥이 형제 같은 생각이 들 정도로 SF를 좋아하다 블로그 메탈을 좋아하다시피 하고 유머감각도 비슷해요. 두 사람과는 오랜 교제가 될 것 같은데요.

요한 에드룬드 
Part 1의 첫 곡은 화성의 콜로니에게 남겨져, 아버지도 죽고, 외톨이로 이윽고 죽어 가는 자신

이것은  음침한 목소리의 사람이 불러 주었던 운명을 깨닫는다...라고 하는 실로 슬픈 곡이지만,  TIAMAT도 PINK가 맞아, 그 TIAMAT 앨범 너무 좋고 FLOYD의 영향이 짙은 밴드여서 그곳이 저한테는 딱 오는 게 있었던 것 같아요.다만 요한에 대해서는 까다로운 사람인 것 같다는 소문 정도밖에 몰라서 음반사를 통해 독일의 그의 매니저 이메일 주소를 알아봐 줬고 그래서 겨우 섭외를 할 수 있었어요.뜻밖에도 다음날 그 매니저로부터 답장이 와서 요한도 하고 싶어해요. 라고 했었죠」라고. 한도 이름 정도는 알고 있던 것 같지만, 곡은 독일에서는 AYREON도 꽤 성공했기 때문에, 여한이 없었다고 하고, 실제로는 그 메일 후에 CD를 보내 검토를 받았다. 

닐 모즈

SPOCK'S BEARD는 라이브를 보고압도된 거예요. GENTLE GIANT YES, PINK FLOYD에 영향을 받은 밴드인데  기꺼이 참여하고요 "라며 줬거든요


에드워드 리카스
KAYAK의 에드워드는 나의 앨범에 계속 참여하고 있어요. 이제 AYREON에 필수적인 존재예요.

 

에드워비에드

"에일리온"에도 참여해주었거든요. 후훗, 어느 뮤지션에게도 "최고다"라고밖에 말할 수 없어서 답답하지만요(웃음) 하지만 사실이에요. 자신이 좋아하는 그것도 최고의 뮤지션이 아니라면 일부러 참가하지 않겠습니다. 전작에 참가를 의뢰한 시점에서는 사실 그에 대해서는 몰랐습니다. 하지만, GOREFEST의 드러머가 되면 라이브에서도 본 적이 있었고, 틀림없을 거라고. 하지만 그렇게까지 대단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데스 메탈을 두드리면 피카이치인 것은 알고 있었지만, 프로그레를 시켜도 능숙합니다. DREAM THEATER의 드러머에도 필적하지 않을까요? 그도 꼭 AYREON의 일원으로서 앞으로도 참가했으면 좋겠습니다.다른 건 생각할 수 없어요.

게리벨컴프 

1년 전쯤 게리벨컴프라는 이름으로 메일이 왔습니다. 당신의 음악은 훌륭합니다. 내가 너무 좋아하는 음악이다' 같은 내용이었기 때문에 보통의 팬메일인 줄 알고 대답도 하지 않고 있었더니 다른 팬들로부터 '저건 SHADOW GALLERY의 게리'라는 지적을 받아서요(웃음). 그래서 황급히 답장을 보낸 거예요. 'SHADOW GALLERY 게리였나요? SHADOW GALLERY는 저도 매우 좋아하고, 미국의 블로그·메탈 씬에서는 DREAM THEATER나 SYMPHONY X와 견줄 위대한 밴드라고 생각하는 그런 사람에게 칭찬받아서, 정말로 기뻐요」라고 그 후 계속 메일의 주고 받고 있었습니다만, 그의 메일이라는 것이 포복절도해서, 매번 큰 웃음입니다. 마이클 로메오의 참여가 결정된 마당에 나보다 잘한 기타리스트를 한 명 더 써버렸으니 그런 기타리스트를 더 넣어도 되겠느냐고 메일을 보냈더니 마이클 로메오를 썼다고!? 그럼 난 안 하겠대(웃음). 「뭐, 그렇게 말하지 말아줘」라고 테이프를 보냈지만, 「믹스 전날에 돌려 보낼게」라고 계속 말해, 바로 그 전날에 테이프가 보내졌습니다(웃음). 위가 아플 것 같았어요. 하지만 듣다시피 저 솔로는 정말 멋진 것 같아요.

 

<스토리 해설>
2084년의 스페이스 오디세라고 생각해도 좋습니다.화성 콜로니에 남겨져 홀로 죽을 운명을 깨달은 남자가 드림시퀀서에 올라 최면술을 받고 시간을 넘어 세상까지 여행을 떠나는 겁니다. Part1에서는 점점 시대가 되면서 그때마다 제 전생의 모습을 봅니다. 예를 들면 여자였던 적이 있거나요.신의 사원에서 중세의 영국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여기서 그는 자신이 동시에 에일리온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첫 앨범에도 스토리가 이어집니다. 그리고 스톤헨지가 만들어진 시대, 그리고 BC 5만 년 최초의 인류에 이르기까지 말이죠.그래서 잠에서 깬 그는 더 여행을 계속하고 인간의 것까지 찾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Part2의 시작인데 거기까지 거슬러 올라간 사람은 일찍이 없으면서도 거절당하고 이제 화성에서 살 길은 남아 태어나고 그게 수백만이라는 작은 영혼, 마이그레이터가 여러 가지로 나오면 일단 머신으로부터 경고를 받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화성에서 죽을 몸이니까...라고 출발을 결정해요. 출발을 결정해요. 지구가 멸망한 지금, 지구에서 보내오는 산소도 물에 잠겨 있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첫 번째 "혼돈"은 말 그대로의 혼돈입니다. 그가 우주의 빅뱅을 넘어 과거로 떠났음을 보여줍니다. 우주의 빅뱅이 일어났을 때, 하나의 거대한 영혼, 유니버설 마이그레이터가 즈로 분해되어 각각 행성을 찾아 생명을 불어넣어 갔다…고, 이것은 나의 설…환타적인 설인데, 그것을 바탕으로 멸망한 지구를 되살리기 위해 지구에 생명을 줄 마이그레이터를 찾는다는 것이 이 Part2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블랙홀이나 펄서나 그러한 우주의 현상 마지막 '눈뜨기'에서는 마이그레이터가 그에게 말을 건넨다.네 몸은 산소가 결핍돼 이미 드림시퀀서 안에서 죽어버렸습니다. 하지만 이제 너는 새로운 마이 그레이터가 된 것입니다. 지구도 화성도 이미 멸망해 버렸지만, 이제 너는 마이그레이터가 되어 새로운 행성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여행을 떠나게 된다」라고. 즉, 육체는 멸망해도, 그 영혼은 다른 행성에 계속 살게 된다...는 것입니다.

"에일리온~빛의 것은 싱어끼리 조합하여 만들어져 있었기 때문에 곡을 5명이서 나누는 케이스도 있었지만, 이번에는 1곡을 하나의 싱어에게 불러달라고, 그것만은 처음인지 결정하고 있었습니다.그것을 전제로 스토리를 생각해 가다 보면 최면으로 과거로 거슬러 올라간다라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그리고 가사를 쓰는 동안에 점점 늘어갔습니다.어떤 엔딩을 맞을지 모른 채 쓰고 간 거예요. 자신의 스튜디오가 있기 때문에 사실상 마무리에 보탬이 될 때까지 작업을 계속하는 것은 가능했습니다.그렇게 될 틈이 없어서 지나치기 일보 직전 정도까지 계속 끈질기게 되었습니다.그냥 그렇게까지 해도 '코코는 이렇게 할 걸'이라는 게 꼭 나와요. 지금은 아직 그 솔로가 너무 컸구나 여기는 노래를 더 낼걸 그랬어 그 곡은 이쪽에 넣었어야 했어 라던지 아라만 눈에 띄게 진정되지 않는 시기에요. 
이렇게 이번에 상당히 형태가 다른 앨범을 두 장 같이 내게 된 거예요.메탈팬은 분명 우선 Part2에게 달려들겠지만 그래서 마음에 드는 꼭 Part1에도 귀를 기울여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