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 티몬스 인터뷰 97년 2월

2022. 9. 29. 10:21GUITAR DIARY/인터뷰

 

YG : 댈러스에서 열린 "G3"의 쇼에 게스트가 참가했군요? 그때의 감상을 들려주시겠어요? 
앤디 티몬스(이하 AT): 그들이 전화를 해서 게스트 참석하지 않겠느냐고 권유했어요. 다른 공연지에서는 닐 숀이나 카를로스 산타나가 게스트였다는데 저를 초대해 주다니 영광이라고 생각했어요. 
근데 주변 사람들이 '긴장했지?'라고 물어보는데 제가 연주하는 곡은  앙콜 3곡뿐이라서 많이 떨리진 않았어요.(웃음). 그것보다 그들과 함께 플레이 할 수 있어서 기뻤어요. 
에릭존슨 이나 조새사트리아니는 내가 인스트루멘털을 작곡할 때 목표로 하는 사람들이니까.

YG: 자, 신작 '이어 엑스터시 2'인데 이번에 보컬송을 수록하려고 했던 건 왜? 
AT: 자연스러운 흐름이었어. 사실 전작 '이어 엑스터시' 뒤에 'VINYL'과 'PAWN KINGS'라는 두 장의 앨범을 만들었는데 'VINYL' 쪽은 비틀즈나 엘비스 코스텔로의 영향을 받은 보컬 프로젝트였고 'PAWN KINGS' 은 
보컬과 인스트물이 반반인 블루스 프로젝트였어요. 그래서 보컬송을 하는 건 내게 너무 자연스러운 일이었거든요. 게다가 기타 팬 이외의 청취자도 들어주었으면 하는 마음도 있었습니다. 
물론 기타 팬들이 만족할 만한 플레이도 담겨 있지만요. 


YG: 자신의 보컬에 만족하십니까? 
AT: 굉장히 좋은 것으로 완성된 것도 있고, 별로라고 생각하는 것도 있네요. 지금까지는 기타만 집중된곡 이었기  때문에 보컬에 도전하는 것은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어쩌면 제대로 싱어를 고용하는 것이 좋았을지도 모르지만, 그건 그 나름대로 힘들테고. 인간적으로나 음악적으로 나와 어울리는 사람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근데 그 곡을 어떻게 불러야 될지 사실은 작곡한 본인이 누구보다 알고 있으니까 스스로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내 보컬은 아직 개발도상국 수준이지만 노래하는 것을 즐겨해요. 

YG: 당신은 비틀즈를 좋아하니까 역시 존 레논의 말투와 좀 비슷하죠. 
AT: 그건 그렇죠. 싱어로서는 역시 그의 영향이 가장 커요. 하지만 라스트 원을 들은 어떤 사람이 "너는 베이비즈를 자주 듣지"라는 말을 들었어요. 그래서 다시 한번 '라스트 원'을 들어보니
확실히 존 웨이트 같은 스타일이라고 생각했어요(웃음). 그리고 존 본 조비를 닮았다는 말을 들은 적도 있어요.  여러 싱어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다고는 생각합니다만, 역시 존 레논의 영향이 가장큽니다.

YG: 보컬 송이 수록되면서 좀 더 예능감이 풍부한 내용이 된 것 같은데 그건 처음부터 의도했던 거에요? 
AT: 응, 하나의 카테고리에 머물러 있는 건 싫으니까. 원래 폭넓은 장르의 음악에 관심이 있고 여러 가지 실험하면서 만들어가는 걸 좋아하거든요.  

YG: 보컬 송에서 기타 플레이는 역시 인스트처럼 화려하지 않아요.  
AT: 그것도 자연스러운 흐름이죠. 인스트라면 보컬이 없는 만큼 아무래도 기타가 전면에 나와 버립니다. 근데 보컬송에서는 노래의 멜로디와 가사가 중요해지기 때문에 기타는 별로 튀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YG : 인스트와 보컬송은 작곡 시점에서 구별하고 있나요? 
AT: 그렇네요. 인스트를 쓸 때는 대부분 어떤 리듬과 기타 아이디어에서 떠오르거든요. 그리고 멜로디가 나온다는 느낌이네요. 보컬 송 때도 기본적으로는 같지만 시간이 더 걸리거든요. 
멜로디는 금방 생각나지만, 가사가 완성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려요.그래서 매일 차 안에서 테이프를 들으면서 좋은 라인이 떠오를 때까지 노래를 하는 거예요. 
그리고 인스트 중에는 멜로디에서 떠오르는 것도 있어서 아 나이트 투 리멤버 같은 건 그랬어요. 
그 밖에도 보컬 라인에서 떠오르거나 코드 프로젝션에서 떠오르거나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특별히 이렇다 할 곡 만들기 방법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YG: 전작은 오랜 기간 동안 쌓아뒀던 곡을 묶어서 한 장의 앨범에 수록했다는 거였는데 이번에는 상당히 집중해서 만든 거죠? 
AT:  전작은 몇 년에 걸쳐 녹음한 데모를 모은 것과 같아서 원래 앨범으로 할 생각은 없었어요. 하지만 이번에는 전혀 상황이 달라 마감도 꽤 힘들었어요.
게다가 동시 진행으로 여러 프로젝트를 하다보니 모두 2개월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단, 두 곡만 이전에 녹음을 한 것을 사용한 것입니다만.
하나는 '위싱 웰'인데, 이건 몇 년 전에 녹음했던 것을 리믹스 한 거예요. 그리고 또 하나는 「댓 워즈·댄, 디스·이즈·나우」였고, 리드·기타 이외의 리듬·트랙은 수년 전에 레코딩이 끝난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리드 기타를 앨범 완성 일주일 전에 녹음했어요. 

YG : 녹음 들어가기 전에 앨범 코 콘셉트 있었어요? 
AT: 아니, 단지 헤비로운 기타를 강조하고 싶었던 것뿐이에요. 전작도 기본적으로 록 앨범이었지만 블루스풍의 곡이 있거나 멜로우한 재즈나 컨트리 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록 기타를 주체로 삼고 싶었어요.  특별히 특별한 컨셉이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에너지 넘치는 것으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그 안에서 여러 가지 바리에이션이 생겨난 것입니다만. 

YG: 전작들과는 다른 작풍에도 불구하고 앨범 타이틀을 이어 엑스터시 2로 정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AT : 처음에는 다른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았기 때문에 그렇게 불렀던 것입니다. 하지만 나름대로 생각해보면, 저는 그 밖에도 다른 스타일의 음악을 플레이하는 프로젝트를 몇 개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것들과 구별하기 위해서는 그렇게 부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전작과는 다른 내용이라고는 하지만 이게 록 기타를 피처한 제 솔로 앨범이라는 걸 청취자들이 알려주기 위해서는 
이 제목이 딱 맞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YG: 레코딩 멤버인데 저번에 메인으로 드럼을 치던 미치 마린은 이번에 두 곡밖에 참가하지 않았습니까? 
AT : 아, 전작에서는 3곡을 제외하고 모두 미치가 플레이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그는 다른 프로젝트로 바빠서요. 사실 미치는 최근 2년 정도 드럼을 하지 않아서 컨트리 밴드에서 베이스를 플레이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전작에서 나머지 세 곡을 플레이했던 댄 워저 하우스키가 이번에 메인으로 쳐준 거예요. 하지만 미치는 최근 드러머로 부활했기 때문에 때때로 함께 플레이하곤 해요. 

YG: 이번에 '그루브 오어 다이'와 '다운 투 더 와이어'에서는 앤디 자신이 베이스를 연주하고 있는데요? 
AT: 그 두 곡은 굉장히 업 템포니까, 패커시브한 베이스 사운드를 갖고 싶었어요. 하지만 마이크(데인/b)는 픽을 사용하지 않는 지탄 플레이어이기 때문에 도저히 생각했던 것 같은 사운드를 얻을 수 없어서요. 
그러니까 제가 연주하기로 한거에요. 

YG: 그러면 앨범 수록곡을 순서대로 소개받을 수 있어? 
AT:OK 일단 '댓워즈 댄, 디스이즈 나우'는 원래 영화 사운드트랙용으로 의뢰받았던 곡인데 의뢰인이 생각했던 것보다 더 헤비하게 마무리돼서 채택이 안 된 거예요.
그래서 이번 앨범을 만들게 됐을 때 이 곡을 생각나서 쓰기로 했습니다.근데 그때 녹음했던 테이크 리듬 섹션은 에너지로 마음에 들었는데 솔로에 만족하지 않아서 다시 녹이기로 했어요. 
그래서 스튜디오에서 솔로를 녹음하려고 했더니 예전 솔로가 머리에서 떠나지 않아서 도저히 잘 칠 수가 없었어요.그거 때문에 짜증이 나면 엔지니어들이 '저건 옛날 일이라...(THAT WAS THEN...)' 이렇게 얘기해줘요.
그게 타이틀이 됐다는 거죠(웃음) '라스트 원'은 프론트 픽업을 사용한 펑키한 리프가 지미 헨드릭스 풍으로 마음에 듭니다. 가사는 드래그 중독에 관한 내용이고 마지막 한 사람이 되지 말라고 경고하는 거예요. 
실제로 그렇게 된 사람들을 보고 있으니까……. 그리고 중반에는 에릭 존슨풍의 아르페지오 파트가 있고 마지막에는 긴 엔딩 솔로도 들어가 있습니다. '이즈 디스 왓 유 원트?'는 앨범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곡이네요. 
이 곡의 드럼 트랙은 로파이 느낌으로 만들고 싶었기 때문에 리허설 룸에서 댄이 플레이한 드럼을 책 마이크로 4트랙 MTR에 녹음하고 그걸 샘플링해서 루프로 하는 거예요. 
펑키하고 재지한 느낌으로 시작해서 갑자기 뱀이 되는 게 재밌죠. 그리고 이 곡의 솔로도 가장 마음에 듭니다만, TC 일렉트로닉의 스테레오 코러스를 한껏 걸고, 와우 밟으면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어 나이트 투 리멤버'는 TV에서 타이타닉호 침몰에 관한 특집 프로그램을 본 직후 쓴 거예요. 유족 인터뷰 같은 걸 보다 보니 너무 이모셔널한 감정이 솟아올라 프로그램을 다 보고 난 뒤에 바로 글을 올렸지. 
곡명은 어렸을 때 봤던 타이타닉호에 대한 TV 영화 제목에서 따왔어요. '썸타임스 아이'는 원래 '위싱 웰'과 같은 시기에 녹음했는데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서 다시 녹음을 하기로 했어요.스트레이트 록 넘버. 

YG: 이 곡은 튜닝을 낮추고 있죠?
AT: 반음 다운 튜닝이고 6현을 더 많이 내리고 있는 거예요. 그리고 '다운 투 더 와이어'는 새로 만든 곡 중에 가장 먼저 녹음한 곡이죠. 
그래서 렙비치가이 앨리스 쿠퍼의 투어 멤버로 댈러스에 와서 4~5일 머무른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함께 플레이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그가 오기 이틀 전만 해도 곡이 나오지 않았어요. 
그래서 차를 몰다가 갑자기 멜로디부터 코드까지 단번에 떠오르더라고요.그래서 집에 오자마자 MTR에 녹음을 하고 다음날 스튜디오에서 베이직트랙을 녹였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 렙이 찾아온 지 몇 시간 만에 그의 파트를 다 녹여냈다는 겁니다. 제목은 그때의 절박한 상황에서 붙인 거예요. '투유어 니즈'는 원래 킵 윙어를 위해 만든 곡이거든요. 
그가 '같이 작곡을 하지 않겠느냐'고 권유해서 이 곡을 썼는데, 조금 템포가 느리다고 해서 채택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건 마음에 드는 곡 중 하나니까 그가 골라주지 않아서 다행이에요(웃음)
가사 내용은 인생의 정점에 있던 사람이 지금은 낙담하고 있고그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느냐는 거죠. 
기타적으로는 E-BOW와 옥타비아를 사용하고 있는 점이 재미있을까? 마치 역회전 사운드처럼 들리기 때문입니다.'그루브 오어 다이'는 앨범 중 가장 오래된 곡이에요. 
앤디 티몬스 밴드를 결성한 '88년~'89년경에 만들었는데 지금까지 제대로 녹음한 적은 없었어요.당시 저희는 라이브에서 오리지널 곡 외에 에릭 존슨, 조 새트리아니, 크림, 지미 헨드릭스 등의 곡을 플레이하고 
있었는데 관객들이 '잉베이의 곡은 안 해?'라는 말을 많이 들었거든요. 그 당시 잉베이는 미국에서 인기가 많았거든요. 하지만 그의 테크닉은 어려워서 흉내낼 수 없기 때문에, 
내 나름의 잉베이 스타일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그 이후로 라이브에서는 모두 이 곡을 신청하게 되어 현지 팬들에게 익숙한 곡이 되었습니다.게다가 일본에서는 아직도 잉베이가 인기가 많아서 
이 곡을 수록하려고 했어요(웃음) 위싱웰은 아까도 말했듯이 예전에 녹음했던 거예요. 이 곡의 리프는 결국 발매되지 않은 데인져데인져의 3집 곡을 만들 때 떠오른 것으로 굉장히 헤비로운 사운드로 마무리됐습니다. 
그리고 솔로섹션을 녹음한 뒤 테이프를 다시 듣다 보니 스피커가 묘한 라디오 프로그램을 줍고 있다는 걸 깨달았어요. 종교 프로그램인지 뭔가에 하프시코드를 치면서 기도를 하는 것 같은 목소리가 들어 있었어요. 
그게 악마처럼 들리고 쿨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대로 남겨두기로 했어요(웃음)솔로 직전에 들어 있는 목소리가 그러니까요. 마지막 슬립스 어웨이는 VINY를 만든 직후에 쓴 곡이라 맥주풍의 팝적인 분위기가 남아있죠.
가인생에는 여러가지로 변하기 쉬운 것이 많다는 내용이에요. 그것은 가족이나 애인을 말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아니면 더 일반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YG: 작곡 크레딧은 앤디 혼자서 되어 있는데 드럼이나 베이스 어레인지도 직접 했나요?
AT : 처음에는 드러머와 베이시스트에게 모두 맡겼어요. 그 쪽이 그들의 영향이나 스타일을 도입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저도 드럼을 플레이하게 되면서 제 나름의 아이디어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투유어 니즈'나 '슬립스 아우 '웨이' 드럼 파트는 내 아이디어대로 댄이 플레이하고 있어요. 하지만 역시 제가 생각지도 못한 플레이가 나온다는 의미로, 각각의 플레이어에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위싱 웰"에서의 미치 플레이나 "라스트 원"에서의 댄 플레이는 최고예요.저는 절대 생각나지 않는 플레이네요.  

YG: 전작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셀프 프로듀싱인데 어디서 OK를 내기가 어려웠잖아요? 
AT : 확실히 그렇네요. 제가 직접 하면 다른 사람이 프로듀싱하는 것보다 너무 과하게 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요. 
근데 특히 인스트루멘털이라면 기타 플레이에 관해 뭘 원하는지는 다른 누구보다 제가 제일 잘 알 것 같아요. 처음의 어떤 테이크가 다른 사람들에게는 잘 들리고 '그레이트야!'라고 말해도, 
자신 속에서는 '뭔가가 다르다'라고 알고 있어요.  그럼요. 몇 주 전에 게리 호이가 댈러스에 와서 라이브를 했는데 그때 그와 얘기를 했더니 '신작은 로이 토마스 베이커가 프로듀싱을 해줬다'고 하더라고요. 
로이는 그동안 훌륭한 앨범을 많이 다루는 사람이라 무척 쿨하다고 생각했지만, 자신 같으면 부탁할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데인져 데인져 때는 프로듀서가 제대로 있었지만 기타 솔로에 관해서는
제가 맡았거든요. 그러니까, 만약 다른 사람에게서 「OK, 그것으로 충분해」라고 말을 들었다면 화가 났을 거라고 생각해요.장래에는 다른 프로듀서와 일을 해도 좋을 것 같은데, 제 감성과 딱 맞는 사람이 아니면 어렵겠네요. 
YG: 그럼 앨범에서 사용한 기재에 대해 알려주시겠어요?
AT: 앨범의 대부분은 이 아이바니즈의 기타를 사용하고 있고, 다른 아이바니즈도 몇 개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슬립스 어웨이 어쿠스틱 파트에선 깁슨의 J-160E를 친구에게 빌려 플레이했죠. 
존 레넌이 쓰던 거랑 똑같은 놈이에요. 그리고 이 곡의 슬라이드 기타 솔로는 일제 스트라토 모델을 사용하여 플레이했습니다. 
이 기타는 전작 '파머 세즈'에서 사용했던 텔레캐스터와 마찬가지로 불이 난 악기점에서 받아온 거예요. 슬라이드용으로 현고를 높게 셋업하고 있는데 불에 탄 탓인지 몸체가 잘 건조해서 아주 좋은 소리가 납니다.(웃음) 
앰프에 관해서는 특별히 모디파이 된 레이니 앰프를 메인으로 사용한 것입니다. 그래서 '다운 투 더 와이어'와 '투 유어 니즈', '어 나이트 투 리멤버'의 첫 부분에서는 피비의 5150을 사용했습니다. 
그 외에는 '이즈 디스 왓 유 원트?'의 헤비 파트에서 메사부기의 트렘 오버브, '슬립스 어웨이'에서는 VOX의 AC-30, '위싱 웰'에서는 트렘 오버브, 5150 휴스&케트너의 튜브맨을 사용했어요. 

YG: 이펙트는? 
AT: '투유어 니즈'에서는 MXR의 디스토션 플러스와 페이즈 90, '이즈 디스 왓 유 원트?'에서는 TC일렉트로닉의 스테레오 코러스와 크라이베이비 535를 썼거든요.
그 외에는 아이바니즈의 튜브 스크리머나 레슬리 스피커 등도 사용했습니다. 딜레이 관계는 모두 콘솔 쪽으로 걸었어요. 

YG : 아까 킵 윙어 이름이 나왔는데 그의 솔로 프로젝트에 참여한 거죠? 그것은 어떤 경위입니까? 
AT : 저건 지금까지 한 프로젝트 중에서도 최고로 쿨한 것이었어요.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훌륭한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말을 걸어 준 것에 감사하고 있어요. 
킵과는 윙어 시절에 렙을 통해서 알게 되었는데, 그는 계속 "앤디를 밴드에 넣는 거야"라고 농담으로 말했거든요. 그런데 실제로 폴 테일러가 탈퇴했을 때 '윙거 안 들어가요?' 이렇게 말을 걸어주더라고요. 
굉장히 흥미가 있었는데 아쉽게도 저는 그 당시 덴저 덴저의 3집 녹음 중이어서 거절했어요. 그래서 그 후 윙어가 활동을 중단하게 돼서 킵은 솔로 앨범을 만들기로 했는데 거기에 렙이 참여하면 윙어와 같아질 거라고 해서 
저한테 연락을 줬어요. 그래서 그가 몇 곡의 데모를 보내줬는데 너무 마음에 들어서요.음악적으로 보더레이스라서 어쨌든 킵과의 프로젝트는 즐거웠어요.
앨범에는 수록되지 않았지만, 인도 음악에 영향을 받은 것이나, 스트링 어레인지의 훌륭한 곡 등이 있어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훌륭했어요. 녹음을 할 때는 여러 가지 시도를 해서 실험적인 시도를 했으니까요.
곡도 못 들은 상태에서 킵이 테이프를 돌려서 '자 연주해'라고 해서 완전 임프로바이즈로 플레이를 하고 해서 너무 재밌었어요.윙어는 훌륭한 뮤지션 모임이었지만, 
미국에서는 메탈 밴드의 하나로 가볍게 볼 수 있었던 느낌이 있어요. 하지만 이 앨범이 나오면 킵에 대한 평가는 상당히 높아질거라 생각해요. 

YG: 미국에서는 벌써 나왔나요? 
AT: 아니, 아직이에요. 발매 타이밍을 신중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아요 

YG:킵과 함께 투어를 나갈 가능성도 있어? 
AT:일본 투어를 못 하냐는 얘기도 있었는데 아직 모르겠네요. 지금 나는 내년('97년)의 1월 중순부터 2월 중순까지 사이먼 필립스의 유럽 투어에 참가하기로 결정되어 있어요. 
사이먼의 음악은 훌륭하니까 굉장히 기대하고 있어요.  

YG: 그럼 마지막으로 신작에 대한 메시지를... 
AT : 부디 「이어 엑스터시 2」를 들어주었으면 하는 제 자신, 즐기면서 만든 앨범이니까, 모두에게 즐거웠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조만간 일본에서 모두와 만날 수 있기를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