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라프 렌크 인터뷰

2022. 9. 26. 15:55GUITAR DIARY/인터뷰

 

 

예전 영기타 잡지를 보다가 이 올라프렌크의 인터뷰를 읽게되었다.

전에 이사람 음악좋아해서 음반도 있었는데 CD를 내다 팔았는지  인터뷰 읽고 나서 다시 한번 듣고 싶은데 눈에 보이질 않는다.   유트브로 다시 듣고 있는 지금..   다시 구입해야지.

 

 

제가 처음 올라프렌크의 플레이를 들은 것은 그가 1st 솔로작 'SUNSET CRUISE'를 발매한 '96년의 일입니다. 그 때의 인상은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연주자"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센터스를 거친 올라프는 지난해 양식미계 HR/HM밴드 앳 반스에서 극적인 부활을 이뤄내는 셈이지만 팬들의 열광적인 지지와는 달리 저는 그의 플레이에 약간의 아쉬움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네오 클래시컬한 색깔로 일관한 플레이는 이런 종류의 음악성에 실로 부합했지만, 어디까지나 그것은 그의 스타일의 일부에 불과하고 본래의 실력이 다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로부터 반년-일찍이나 전해진 앳 반스의 2nd 발매에는, 일본 발매가 기다리고 있던 「SUNSET~」이래의 솔로 앨범과 센터즈 시대의 작품의 컴필레이션의 동시 발매라고 하는 기쁜 선물이 붙어 있었습니다. 이 세 작품이 명수 올라프의 진정한 실력을 더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있기를 바랍니다.
YG: 우선 앳 반스의 이야기부터 듣고 싶습니다만, 데뷔작 『NOESCAPE』가 일본에서 발매된 것이 작년 말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2nd인 『HEARTOF STEEL』은 매우 짧은 인터벌로 발매되었군요. 이렇게 빨리 신작이 출시되게 된 경위는요?
올라프렌크(이하 OL): 빨리 곡을 써서 레코딩하고 싶은 기분이었으니까. 투어도 유럽, 독일에서 몇 번인가 쇼를 한 정도였기 때문에 시간도 있었으니까요. 그래서 바로 2집을 만들었답니다.
YG : 본국에서의 전작 평판은 어땠습니까? 

OL: 뮤지션이 아닌 일반 청취자들은 악곡이 마음에 드는 것 같고, 뮤지션 동료들은 기타 파트나 클래식한 파트가 굉장히 쿨하다고 말해줘요. 우리는 둘 다 만족시키고 싶었어요. 좋은 곡 들으시고 동시에 흥미로운 파트도 담고 싶었어요. 사실 그건 성공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YG : 데뷔작부터 새 앨범에 이르는 사이에는 멤버 체인지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만, 그 주변의 경위를 알 수 있을까요?
OL : 이전 드러머(스푸니)는 우리가 기대했던 수준으로 라이브를 할 수가 없었어요. 라이브를 할 때는 나름대로의 자세가 요구되니까요. 그래서 교체를 받아야 했어요. 그리고 리듬 기타를 라이날도(케니히/전b)가 치게 된 것은 처음에는 싱어 오리(올리버 하트먼)가 여러 곡으로 기타를 치면서 부르는 방식을 시도했는데 그게 굉장히 힘들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록송이라면 문제없지만 'No Escape' 같은 후렴구를 치면서 보컬 라인을 부르는 게 너무 힘들거든요. 그래서 리듬 기타가 필요하다고 해서 라이날드에게 해 달라고 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그의 구멍을 메우기 위해 요헨(슈너)이라는 굉장히 믿음이 가고 안정된 플레이를 하는 베이시스트에 가입하게 된 것입니다. 
YG: 그 멘트가 굳어져서 녹음에 들어간 게 언제쯤이죠?
OL : 시작한 것은 작년 11월에서다. 그래서 끝난게 올해 1월 말쯤이지 않았을까요? 
YG : 레코딩에서는 라이날도 리듬 기타 등을 플레이하고 있나요?
OL : 그러니까요. 저도 리듬기타를 플레이하고 있으니까 백 사운드가 되게 두꺼워지고 있어요. 라이브는 물론이지만 스튜디오에서도 2중으로 하는 것이 파워풀해서 좋지요!
YG: 근데 기타 솔로는 다 당신이 플레이하고 있는 거잖아요. 전체적으로 굉장히 기세가 있는 것처럼 느껴졌는데, 대부분 임프로바이스인가요?
OL : 응, 거의 그렇네요. 미리 생각해 두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요. 그때의 느낌을 잡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자신에게 좋은 필링이라고 생각하면, 그것으로 좋아요.프레이즈적으로는 테크니컬한 파트가 필요하다고 느끼면 빨리 칠 수도 있고, 일단 무엇보다 음악을 먼저 생각해야겠지만 그래도 멜로디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테크닉을 보여주기 위한 파트를 만들면 안됩니다.그게 내 접근이에요. 

YG: 그런 가운데 쇼팽의 'Etude No.4 Op.10'에서는 굉장히 테크니컬한 플레이를 들을 수 있겠네요?
OL : 아, 그건 제가 지금까지 플레이했던 것 중에 가장 어려운 곡인 것 같아요. 제가 베이스랑 기타를 치고 있는데 베이스가 피아노 왼손이고 기타가 오른손이거든요. 굉장히 어려워요. 그리고 굉장히 자랑거리가 되고 있어요!

YG:다음에 일본에서는 'HEART OF~'와 동시 릴리즈가 된 2nd 솔로 'FUN STUFF' 이야기로 넘어가고 싶습니다만, 본작이 녹음된 것은 'HEART OF~' 이전의 일이군요?
OL : 응, 그렇구나.시작한 것은 작년 6월 무렵이었지만, 그 후 몇 번에 나누어 했다는 느낌이에요. 처음에 드럼과 리듬 기타를 치고 베이스 플레이어의 사정이 생기기를 2개월 정도 기다렸다가 다시 녹음했어요. 
시기적으로는 NOESCAPE를 만든 뒤 HEART OF의 레코딩에 들어가기 전이라는 느낌이죠.

YG: 본작을 제작할 때는 청취자 운운하기보다 자기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앨범을 만든다는 게 염두에 있었던 걸까요?
OL : 맞아요. 제가 즐겨 플레이 할 수 있는 곡들만 모아서 'Fun Stuff(기대된다)'라는 제목으로 삼았거든요. 쿨한 릭이나 리프 등으로 앳 번스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것을 넣어 두었습니다. 앳 반스와는 전혀 다른 나의 다른 측면이 나온 앨범이군요.

YG 레코딩 멤버들은 벨벳 VIPER 시절부터의 옛 친구 프랑코즈 칼로리(dr)와 돈 에일리(key), 올리버 글래시(b)라는 면면인데, 돈하고 올리버는 어떤 인사로 앨범에 참여하게 된 건가요?
OL: 베이스 플레이어 올리버는 내 친구이고, 이런 유형의 음악을 하고 싶어했기 때문에 시험 삼아 해보자고 권유했습니다.그에게는 어려운 일이었다고 생각해요. 굉장히 빠른 테크니컬한 베이스퍼트가 많이 있으니까. 
하지만 그는 해냈습니다.그러고 나서 돈이는 우리(존 로트)에게 소개를 받고 그에게 테이프를 보냈더니 너무 마음에 들어해서 참석하게 된 거예요. 

YG: 앨범 내용상으로는 'SUNSET~'보다 퓨전색 짙은 앨범으로 완성됐다고 느꼈는데요...?
OL : 응, 맞는 것 같습니다. 'SUNSET~'는 약간 라우드가 너무 많이 된 것 같아요. 연주하기 어려운 음악은 어느 쪽인가 하면 볼륨은 조심스럽게 하고 여러 파트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하거든요. 
그래서 이번 프로덕션에서는 더 드라이하게, 더 자연스럽게 만들고 싶었어요. 

YG : 덧붙여서 레코딩 장비는 앳 번스와 솔로 작품은 완전히 동일합니까? 
OL : 앳 반스에서는 전부 비제의 기타를 사용했어요. 굉장히 신뢰할 수 있는 기타니까요. 'FUN STUFF'에서도 비제를 썼지만 리듬버트에선 올드 스트라토도 썼고 굉장히 오래된 ESP 호라이즌 커스텀도 썼던 것 같아요.

YG :앰프는요?
OL :앰프는 다른 것을 사용했어요. 각각의 기타 사운드를 비교하면 앳 반스가 훨씬 두께가 있고, 'FUN STUFF' 쪽은 더 압축된 튜브 디스토션 사운드로 되어 있는 것 같아요. 
앳 반스에서는 기본적으로 파워 소크가 있는 플렉시머셜과 튜브스 클리머의 조합으로, 『FUN STUFF』에서는 디지텍이나 라인 6의 프리앰프와 마셜의 파워앰프 등을 조합해 보고, 좋은 것이라면 무엇이든 사용했다는 느낌이었죠. 

YG:플레이적으로는 'Crazy'에서 스티브 바이, 'Islands'에서 스티브 모즈, 'In The Air'나 'Shut Up'에서 앞서 언급했던 기타리스트나 에릭 존슨의 영향을 느꼈는데 원래 당신의 기타 스타일은 이렇게 굉장히 버스타일이네요.
OL: 아, 사실 'Crazy'는 원래 'Steve Why'라는 제목으로 하려고 생각했거든요(웃음). 아무튼 스티브바이를 떠올리게 하는 크레이지한 파트, 저지한 파트들을 모아봤거든요. 스티브 바이에게 바치는...이라는 느낌이에요(웃음). 어떤 기타리스트도 좋아하는 사람들뿐이니까, 그런 식으로 말해주면 좋겠네요. 앳 번스에서 하고 있는 일은 내가 가지고 있는 요소 중 하나일 뿐입니다.

 YG : 앳 반스 같은 네오 클래시컬한 스타일과 솔로 작품 같은 저지한 스타일을 비교했을 때, 어느 쪽이 플레이하고 있어서 즐겁습니까? 
OL : 그건 비교할 수 없네요. 둘 다 각자의 매력이 있으니까요. 앳 반스는 굉장히 파워풀하고 솔로 쪽은 챌린징에서 새로운 발견이 있어요. 둘 다 즐거워요. 물론 지금 우선하는 건 앳 번스 쪽이지만요.

 YG 지금은 그 양자의 균형이 잘 잡혀있는 상태군요? 
OL : 그렇네요. 저는 뭐든 플레이하고 싶어요.음악을 플레이하는 것을 아주 좋아하는 것뿐이니까.앳 반스도 재즈도 어떤 것도 다 내 플레이의 일부다. 우리 부모님은 재즈도 브람스도 바그너도 같은 클래식도 뭐든지 들었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다양한 음악에 둘러싸여 자랐어요. 잘 연주되고 있다면 뭐든지 좋아해요. 있나요? 

그리고 솔로로써는 라이브 활동 같은 건 하고요. 
응, 몇번인가 쇼를 했어요. 그리고 독일에서 METAL GUITAR FACTS라는 책을 냈기 때문에 워크숍을 몇 번 했어요. 되게 재밌었어요. 뮤직페어에서 플레이하기도 하고요. 라이브는 즐거워요. 만약 앳 번스로서 일본에서 투어를 하는 일이 있다면 클리닉이든 뭐든 좋으니까 이런 타입의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 앞에서 플레이하고 싶네요. 앳 반스의 드라마(위르겐 루카스)는 22살로 굉장히 젊지만 훌륭한 퓨전 드러머이기도 해요. 다이내믹하게 플레이 할 수 있고, 소프트하게 플레이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클리닉에서 플레이 할 때도 그에게 드럼을 두드려주고 키보드 연주자에게 베이스 파트를 연주하게 해요.

지금 일본에 올 계획은 있습니까? 
우선 7월에 스페인에서 열리는 페스티벌에서 감마레이나 버진 스틸러닝 와일드 등과 함께 플레이할 예정이 있어서, 그 후 프랑스와 독일에서 짧은 투어를 할 생각이니까, 그게 끝난 후…… 가을이 되면 일본에 갈 수 있지 않을까요(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