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 티몬스/렙비치 인터뷰 1997년

2022. 9. 29. 11:06GUITAR DIARY/인터뷰

YG: 두 사람이 알게 된 계기가요? 
앤디 티몬스(이하 AT): 처음에는 전화로 얘기했거든요. 댈러스의 레코드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실비아라는 공통 친구가 있어서요. 그녀는 내 경력을 후원해 주었지만, 렙에 대해서도 알고 있고, 항상 "당신들은 마음이 맞을 거야!"라고 말했거든요. 
렙비치(이하 RB): 그리고 자네에 대한 이야기는 크레이머 기타에서 일하던 버디 블레이즈에게서도 들었거든. 그를 통해 자네의 음악을 듣고, 매우 마음에 들었지. 그래서 실비아와 이야기하기 이전부터 앤디 음악은 듣고 있었던 것입니다.
AT: 그건 몰랐네요. 나는 당시 크레이머서 클리닉 같은 걸 하고 있었거든요. 그래서 실비아와 연락을 했을 때 마침 네가 같이 있어서 전화로 서로를 소개받고 이야기를 하지 않았나? 
렙은 내 플레이를 너무 높이 평가해줘서 '이렇게 좋아해주는 사람이 있다니 기쁘구나!' 이런 생각을 했거든요. 

YG: 그런데 실제로 처음 만난 건 언제였죠?
AT: '89년쯤 제가 데인져 데인져에 참가하기 위해 뉴저지로 이사했을 때 처음 만났잖아요. 우리는 같은 블록에 살았다니까?

YG: 둘이서 기타 클리닉을 하기도 했죠?
AT: 샘 애쉬(대형 악기 체인점)를 위해서 차이나 클럽에서 했던 것 같아요.그리고 아이바니즈도 스폰서로서 협력해 주지 않았을까요? 
RB:T.M. 스티븐스도 참가하고 다같이 잼을 하기도 했거든요. 
AT: 일단 제가 처음에 플레이하고 나서 렙이 클리닉을 하고... 그리고 제가 4트랙에 녹음한 곡을 써서 다 같이 잼을 했거든요. 

YG : NAMM쇼에서도 함께 출연하셨죠?
AT: 맞아요, 사이먼 필립스랑 같이 플레이하곤 했어요. 렙은 되게 쿨한 퓨전 넘버를 몇 곡 플레이해서 그 중 하나를 사이먼이 '블루 삼바'라고 명명했거든요. 
RB: 그렇습니다, '블루삼바'. 나는 맥주를 아주 좋아하니까요(웃음). 그것은 '93년의 NAMM 쇼였습니다.
그때 테이프는 나도 가지고 있어요. 정말 멋있었네.그 밖에도 많은 기타리스트들이 플레이를 했었잖아요. 폴 길버트나 알렉스 스콜닉, 션 레인 등... 근데 저는 항상 앤디랑 둘이서 프로젝트를 하고 싶었거든요. 
그와 나랑 앨범을 만든다는 건데, 그건 언젠가 꼭 성사시킬 거예요. 
AT : 몇 번인가 함께 녹음한 적은 있습니다만.제가 윙어 쇼를 보러 가거나 NAMM 시쇼에서 모일 때 4트랙 MTR을 사용해서 함께 플레이를 하거나 해서요. 
하지만 처음으로 함께 스튜디오에서 플레이한 것은 데인져 데인져의 3집이었습니다.
렙은 당시 플로리다에 살고 있었고 저희는 거기서 녹음하고 있었기 때문에 게스트로 참가했다는 이야기. 그때 렙의 플레이는 상당히 대단했습니다. 
그래, 앤디가 '이걸 쳐줘!' 이런 식으로 굉장히 빨리 연주했다니까.나는 슬로우 다운 좀 해줘!라고 말했어요(웃음).
하지만 당신은 매우 훌륭했어요. 다른 테이크를 3개 했지만 모두 좋았어요.결국 이 앨범은 아직 빛을 보지 못했지만 언젠가 나왔으면 좋겠어요.

YG: 그 당시 인터뷰에서 렙은 가장 마음에 드는 기타리스트로 앤디의 이름을 꼽았었죠. 그의 연주중 어떤 점이 마음에 들었나요? 
RB:지금도 그 질문에는 앤디라고 대답하네요. 그처럼 무엇이든 플레이할 수 있는 사람을 달리 모른다니까.  물론 앨런 홀즈워스는 별개지만 말이야...뭐라고!(웃음) 앨런은 누구보다 뛰어나다고 할까, 
전혀 다른 레벨의 사람이니까... 아무튼 앤디는 모든 스타일을 플레이할 수 있으니까. 스티비 레이 본처럼 플레이하는가 하면, 컨트리도 할 수 있어요. 당신에게는 정말 경의를 표할께요. 
AT : 그거 참 다행이에요.나도 그대가 너무 좋아요!(웃음) 

YG: 앤디가 본 렙의 플레이 인상은요?
AT :윙어 1집을 들었을 때부터 난 렙의 광팬이에요. 록 기타를 다른 레벨로 높인 사람의 플레이를 듣는 것은 실로 익사이팅이었습니다. 나에게 있어서, 렙은 즉시 그임을 깨닫게 하는 사운드와 필을 가진 훌륭한 플레이어입니다. 처음 같이 잼을 했을 때는, 「이게 그 남자구나!」라고 무심코 웃어버렸어요(웃음). 레코드를 들어도 알겠지만, 렙은 비록 어떤 앰프를 사용해도 확실히 그의 소리가 된다니까. 그런 식으로 트레이드 마크 사운드를 가진 사람은 별로 없으니까.거기에 더해, 독특한 스타일의 태핑 테크닉도 대단합니다.이런 연주는 남들과는 완전히 다르다구요.
RB:나는 새끼 손가락을 사용할 수 없을 뿐입니다(웃음).
AT : 그래요, 뛰어난 플레이어들은 모두 그런 식으로 필요에 따라 남들과 다른 플레이를 발전시키고 있어요. 그곳이 바로 존경할 만하네요. 
RB:굉장하네, 마치 대본을 읽고 있는 것처럼 술술 칭찬해 주었군요! (웃음) 

YG: 둘 사이에 있는 공통점은 앤디가 마이애미 대학에서, 렙이 버클리 음악원에서 정식으로 음악을 공부하고 있다는 점이 있을 텐데요. 
RB:앤디는 정식으로 공부했지만, 나는 수업을 제대로 듣지 못했어요. 항상 파티를 했었거든요(웃음). 하지만 버클리에서 배우고 있는 뮤지션들로부터 이것저것 흡수해서 공부했었거든요. "잼룸"이라는 게 있어서 그 방에서는 누구와도 잼을 할 수 있는데 저는 카페테리아에 가서 외국인 학생들에게 "같이 잼하지 않을래?"라고 해서 그날 저녁에는 밤새 레게를 플레이하곤 했거든요. 
그리고 다음날은 재즈 플레이어랑 잼이랑 헤비 메탈 놈들이랑 잼이랑... 그런 경험은 나중에 비지스나 트위스티드 씨스터 같은 다양한 사람들과 세션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됐어요. 
그래도 난 앤디만큼 변화무쌍한 뮤지션은 아니에요. 
AT :나도 그런 식으로 여러 사람과 잼을 독학으로 배우고 있었지만, 결국에는 악보 읽는 법 등도 공부하게 되었어요.16살 때 지역 인디애나의 재즈 기타 교사에게 배우기도 하고요.그는 악보 읽는 법과 재즈 플레이를 가르쳐 주었습니다. 그리고 대학에 가서 클래식과 재즈를 2년 정도 공부했어요. 하지만 역시 중요한 경험이었던 건 렙이 지금 말한 것과 같은 거였어요. 내가 살던 마이애미대 기숙사에는 같은 층에 많은 학년 기타리스트가 살고 있었어요. 
대학에서 기타를 전공하고 있는 약 30명이 같은 층에 살고 있었고, 그 중에는 비밥에 불타는 놈도 있고 퓨전에 뛰어난 놈도 있었습니다. 저는 록 타입이었지만 항상 다 같이 잼을 하면서 '어? 방금 한 거 가르쳐줘!'처럼 서로 배웠거든요. 아주 멋진 환경이라 다른 학생들에게서 다양하게 배울 수 있었어요. 학교 수업도 좋았지만, 다른 사람과 잼을 하는 식으로 하는 것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요. 물론 이론을 공부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자신의 귀를 단련하는 것이 제일이에요. 
RB: 나는 이론을 좀더 공부해야 했다고, 이제 와서 생각해요. 이것저것 20년 이상이나 플레이하고 있지만, 그 존재조차 몰랐던 스케일을 지금에야 발견하곤 해요. 정말이라면 17살에 알 수 있었을텐데 말이죠... 
AT: 우리가 처음 만나서 음악 이야기를 했을 때, 너는 막 믹솔리디안 스케일의 존재를 파악하고 있던 중이었어요. 
RB: 그랬습니까? 몇 년 전에 알았습니다만, 만약 믹솔리디안을 플레이하고 싶다면 마이너 키로 자신이 플레이하고 있는 곳에서 소리가 떨어지면 되는 것이지요.그러니까 키가 A라면 B 마이너로 하면 돼요.
그렇게 하면 믹솔리디안에서 하는 것과 같은 일이 된다구요! 
AT: 맞아. 그래서 '다운 투 더 와이어'에서는 엔딩 부분에서 의도적으로 이믹솔리디안이 되게 쓴 거예요.이건 E 마이너로 시작하는 건데, E 코드는 E 도미넌트 세븐스로 되어 있어서요. 이러면 렙이 마음에 들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거든요. 
RB:정말 마음에 들어요!(웃음) 


YG: 윙어나 덴저 덴저는 악곡이 비교적 심플했음에도 불구하고 기타 솔로에서는 펜타토닉 이외의 소리를 가져와 새로운 사운드를 만들어냈죠.
AT : 우리는 흔한 일은 절대 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했거든요.다른 사람과 같은 일은 하고 싶지 않았군요.
RB:윙어에서는, 나는 의도적으로 긴 솔로를 넣도록 했다니까. 제가 좋아하는 레코드에는 모두 길고 멋진 솔로가 들어 있었으니까요. 반헤일렌이든 에어로 스미스든 본 조비보다 긴 솔로가 들어 있었습니다. 
내가 리치 삼보라를 만났을 때, "너는 정말 행운이야! 그렇게 긴 솔로를 할 수 있고, 그것이 라디오나 MTV에서 흘러나오다니!" 라고 말했지만, 확실히 나는 행운이었어! 그 덕분에 기타 잡지로부터 베스트 뉴 기타 브레이어상을 받거나 할 수 있었으니까.
AT : 그리고 그 긴 솔로 동안에 당신은 훌륭한 플레이를 남겼어요.
RB:아니, 펀치인 했을 뿐이라고!(웃음) 그래도 그런 부분을 알아봐줘서 기뻐요. 저런 빠른 솔로를 하는 건 힘든 일이니까. 윙어 앨범을 프로듀싱한 보힐은 그것을 비디오 게임이라고 불렀어요."이봐, 그 "비디오 게임" 그만해요!" 라고 말해줘요. 그에게는 빠른 기타 솔로는 모두 비디오 게임처럼 들렸거든요. 그리고 그는 "라디오 듣는 기타 플레이를 해!"라고 말하더군요. 앤디, 너도 그런 경험이 있죠?"그 빠른게 대체 뭐야 "이?" 라는 말을 듣기도 하고요.
AT : 확실히 좀 더 베이직한 플레이를 요구받기도 했지만, 나 자신은 곡에 어울리는 것을 연주하려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그리고 거기에 자신의 개인화를 넣으려고 했어요.

YG: 이제 둘 다 팝적인 느낌의 하드락보다는 퓨전풍의 록에 더 관심을 갖고 있는 거죠?
RB:저는 윙어를 하기 훨씬 전부터 퓨전을 하고 있었어요. 퓨전이야말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이었거든요. 그래서 저는 윙어를 해서 돈을 벌어서 유명해진 후에 마음껏 퓨전을 하려고 했는데 그렇게 되지는 않았어요(웃음)

YG: 당시에는 렙이 퓨전 플레이어라는 건 잘 알려지지 않았잖아요. 
RB:그렇네요. 윙어 이전부터 세션은 하고 있었습니다만...퓨전을 플레이하는 것은 가시밭길이에요. 라디오에서도 온에어가 안 되는데 어떻게 팔아야 하죠?
AT: 앨런 홀스워스처럼 훌륭한 뮤지션조차도 고생하고 있으니까요. 
RB: 그는 팝적인 것을 하기를 거절하고 있으니까.
AT: 하지만 장뤼크 폰티의 'Secret Ocean/ENIGMATIC OCEAN'에서 앨런의 브레이크는 굉장히 화려했죠. 
RB:그것은 나도 아주 마음에 들어요.


YG: 또 추천할 퓨전 기타리스트는요? 
AT: 굉장히 멋있는 사람은 스콧 헨더슨입니다. 그는 훨씬 훌륭했지만, 최근 블루스와 록 필을 도입하여 더욱 공격적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퓨전 플레이어 중에는 그런 부분이 조금 결여된 사람도 있지만, 그는 정말 깊이 파고들었어요. 
RB: 그건 앤디에게도 해당돼요. 보통 재즈 기타리스트가 록적인 것을 하면 좋고 록 기타리스트는 진짜 재즈를 할 수 없어요. 근데 앤디는 그 둘 다 완벽하게 다루죠. 진짜 재즈 기타를 구경 삼아 플레이할 수 있고, 록 기타리스트로도 완벽해요. 예를 들어 'ERUPTION'을 들으면 마치 CD에서 불똥이 튀어 나오는 느낌이죠. 그리고 앤디가 플레이하고 있을 때도 저는 똑같이 느껴지거든요. 정말 마음이 흔들리고 너무 이모셔널해요.그것은 그의 재즈 플레이에서도 말할 수 있는 일입니다.그런 플레이어는 정말 드물죠. 
AT: 스티브 루카서도 마찬가지예요. 그는 홀즈워스 같은 달인으로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말 열정적인 플레이를 하는 거예요.그리고 또 의미에서 스티비 레이 본도 멋지다고 합니다.그는 같은 문구를 반복해서 연주하지만, 그 열정이 담긴 플레이에 모두 감동하는 겁니다. 
RB: 내 친구 중에 모든 스케일을 잘 알고 있고 기타의 모든 것을 안다는 녀석이 있는데, 그는 퍼포먼스로서 아무런 필링을 갖고 있지 않아요.그의 플레이는 너무 지루해서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있어요. 그는 아무 감정 없이 초킹해요.어떻게 무표정으로 초킹할 수 있지? 라는 느낌이에요. 
AT : 그건 연습실에서만 플레이했던 결과일지도 모르겠네요. 스케일만 연습하다 보니까 그런게 아닐까요?혼자서 연습하는 것도 훌륭한 일이지만 실제로 다른 뮤지션과 플레이해서 얻을 수 있는 상호작용이 훨씬 중요하거든요. 저는 계속 밴드에서 긱 등을 했고 혼자 연습할 때도 레코드에 맞춰서 플레이를 했어요. 몇시간이나 스케일 학습에 몰두하지는 않았군요.이론을 배우기 시작한 것도 훨씬 후의 일입니다.

YG: 록, 블루스, 재즈 등 여러 요소가 믹스돼서 지금 두 사람이 있을 것 같은데 자기 중에서 그 비율이 어떤 느낌이에요? 
RB: 앤디 같은 경우는 간단해요. 10%의 락, 10%의 컨트리, 10%의 재즈, 10%의 에티오피안 느낌으로(웃음), 온갖 스타일을 갖추고 있으니까. 하지만 나는 한 가지밖에 할 수 없어. 제발 키를 바꿔 주지 마세요.어디에서 플레이하고 있는지 모르게 되니까」라는 느낌(웃음). 
AT: 그건 아니에요. 제 생각에는 렙은 75%가 록이고 25%가 재즈/퓨전의 영향인 것 같아요.저는 더 재즈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어요.록을 하다가도 팔분음표로 하는 레이즈를 점팔분음표적 필로 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항상 16분 음표적이거든요.그리고 블루스적 영향도 잘 나타나네요. 즉 15% 락, 15% 딕실랜드, 25% 폴카일까요?ㅋㅋ
RB 대체로 저 컨트리 플레이는 어떻게?
AT:그것은 재즈의 일종이에요. 
RB: '파머 세즈'가 재즈라구요? 
AT : 그 곡은, 팻 마르티노의 비밥 스타일을 도입하고 있어요.나머지는 플레이 뉘앙스의 문제죠.

YG : 일본에서는 덴저 덴저나 윙어 같은 음악은 지금도 인기가 있습니다만, 그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합니까?
RB:훌륭한 일이에요. 일본으로 이주하고 싶을 정도군요. 일본 팬들은 한 번 마음에 들면 계속 그 플레이어를 기억해줘요.근데 미국 팬들은 한번 마음에 들어도 다음에 너바나 등이 출현하고 음악씬이 바뀌자 "렙비치 윙어에서 하던 놈 '이냐?'처럼 '80년대 밴드들은 다 못생겼다고 생각해요. 일본팬들은 주위의 의견에는 영향을 받지 않고, 어쨌든 음악을 사랑해주고 있지요.
그런 곡을 지금도 들어주고 있는 사람이 있다니 기쁘네요.
아직도 윙어 음반을 들어주는 사람이 있다니 믿을 수 없어요! 나 자신조차 윙어 1집을 들으면 꽤 오래된 느낌인데... 지금이라면 전혀 다른 프로덕션에서 하겠죠. 
저는 요즘 프로덕션을 좋아하거든요. 드라이한 느낌의 보컬 같은 건 쿨하잖아요. 내가 좋아하는 '70년대 앨범을 연상시키는 거예요.

YG:스티브모즈는 자신의 밴드를 하면서 딥퍼플 멤버이기도 한데, 만약 기회가 된다면 자기도 그런 그룹에 가입하고 싶다고 생각해요?
RB:저는 지금 앨리스 쿠퍼와 함께 투어하고 있습니다만, 매우 즐기고 있어요. 무대 위에서 스케이트보드도 할 수 있구요(웃음).열다섯 살 때 스케이트보드를 시작한 이래 기타를 치면서 스케이트보드를 탄다는 건 내 꿈이었거든요. 그게 생긴다면 굉장한 스타가 될 거라고 생각했었거든요(웃음).
AT : 만약 참가한다면, 역시 적절한 밴드여야겠지요.저 자신은 지금의 활동에 매우 만족하고 있으니까요. 덴저 덴저는 바로 그런 느낌으로, 이미 완성된 밴드에 참가했습니다. 
물론 좋은 밴드였고 즐길 수 있었지만 그런 경험을 거쳐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한 앨범을 만들고 나니 정말 만족스럽더라고요.
RB: 하지만 만약 엘튼 존이 일주일에 5,000달러에 섭외해 온다면 어떻게 하겠어요?
AT : 그건 생각할게요!(웃음) 하지만 역시 긱에 달려있어요. 사이먼 필립스가 전화했을 때도 저는 그를 매우 존경하고 그의 밴드에서 플레이하면 아주 즐거울 것 같아서 투어에 참여하기로 했어요.
 나는 사이드맨을 꽤 좋아해. 왜냐하면 긱이 끝나면 사이드맨은 이제 자유시간이니까! 월급도 좋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한 사이드맨도 나쁘지 않아요(웃음).


YG:만약 앤디가 킵(윙어) 투어에 나가게 된다면 윙어 곡을 플레이할 수도 있겠죠? 즉 렙의 플레이를 복사해야 하는데... 
AT :  그거 힘들겠군요.  렙이 플레이한 것을 흉내내다니, 절대 무리예요. 
RB: 넌 뭐든지 마음대로 카피할 수 있잖아요! 앤디는 '세븐틴'을 완벽하게 연주해. 나는 앤디가 윙어의 곡을 플레이하는 것을 꼭 듣고 싶어요! 분명 멋진 쇼가 될 거라고 생각해요.
AT : 기대는 하고 있지만, 킵이 무엇을 브레이할지는 아직 모르겠어요. 사실 킵 앨범에 참여했을 때 제가 "너랑 렙은 너무 맞는데 같이 플레이를 못 한다니 아쉽다"고 하자 그는 "그렇지. 렙이 그리워...' 이러고 있었거든. 
RB: 저도 킵이 너무 그립습니다. 같이 3장의 앨범을 만들고 투어를 많이 했으니까요, 하지만 킵과 저는 이렇게 될줄  알았거든요. 저는 퓨전적인 걸 하고 싶었고, 킵은 피터 가브리엘적인 음악을 하고 싶어서 어쩔 수 없었다니까.그런 킵의 음악에 대해서 나는 적임자라고는 생각할 수 없어요.그래서 앤디가 킵 앨범으로 플레이한다고 해서 저는 정말 익사이트를 했어요. 왜냐하면 그 만큼의 적임자는 따로 없으니까. 
만약에 내가 킵의 솔로 앨범으로 브레이하면 그건 윙어처럼 되어버리니까. 물론 윙어의 재결성이 실현된다면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만... 

YG: 이번에 앤디 앨범에서 협연이 성사된 건데요, 앞으로 둘이서 해보고 싶은 것은요? 
제가 앨범을 만들게 된다면 물론 앤디가 참여해 주었으면 해요! 
AT : 아까 렙이 말했던 것처럼 꼭 둘이서 같이 앨범을 만들자고 얘기하는 거예요.좀 록적인 퓨전 앨범을요. 

YG: 리치 코첸과 그렉 하우스가 함께 했던 것처럼요? 그러고 보니 그 앨범은 렙이 참가할 예정이었다고 그렉이 말하던데요?
RB: 그래요, 마이크 버니로부터 전화가 와서 그렉과 함께 하지 않겠느냐고 하더군요. 그리고 그렉이 테이프를 보내왔는데 그의 플레이는 너무 멋있어서 제가 참여할 이유를 못 느꼈거든요. 
내가 하는 것으로 그가 할 수 없는 것은 아니고, 그는 오히려 그것을 20배나 능숙하게 해내는 것입니다.저랑 앤디였으면 두 개의 다른 사운드니까 분명 흥미로운 게 되겠지만 저랑 그렉이었다면 똑같은 사운드가 되어버렸을 거예요.게다가, 당시에는 굉장히 바빴으니까. 
AT :어쨌든 우리는 앞으로도 뭔가 같이 프로젝트를 할 예정이에요!
RB: 그래요, 꼭 같이 플레이해요! 우리 스타일은 다르지만 기타에 대한 열정은 아주 비슷하거든요. 그래서 다른 두 가지 스타일이 섞인 쿨한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