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바이 / 앤디 티몬스 인터뷰 2006

2022. 9. 30. 09:20GUITAR DIARY/인터뷰

 

YG: 저희가 "FAVORED NATIONS" 이야기를 처음에 스티브로부터 들은 것은 2000년에 "THE ULTRA ZONE"투어로 일본에 왔을 때였는데, 원래 레벨을 가지겠다는 구상은 언제부터 가지고 있었나요? 
스티브 바이(이하 SV): 그 동기부터 얘기할까 저건 20대 초반 때 제가 녹음하는 걸 좋아해서 하루종일 녹음에 몰두했거든요. 그걸 어쩌고 저쩌고 할 생각 따위는 전혀 없고 그냥 무심해요. 말하자면 나와 친구가 듣고 즐기는 정도였어요. 그런데 이것저것 살펴보니 '이건 레코드를 만들 수 있을지도 모른다.' 라는 걸 알게 된 거죠. 그래서 필요한 정보는 다 얻었으니까 제작 과정을 잘 파악한 다음에 그걸 출시하려고 했는데 음반 계약은 아예 안 돼서요. 그 대신 배급 계약을 따냈거든요.레코드 계약과는 다른 것을 말이죠. 결과적으로 저는 첫 레이블을 만들었습니다.단, 저는 혼자뿐입니다.(웃음) 뭐 그런 경험을 한 적도 있고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음악업계의 구조를 이해하고 있었거든요. 제 자신은 첫째로 뮤지션이지만, 자신의 지적 재산이 어떤 취급을 받는지, 음악 비즈니스의 구조는 배웠습니다. 그리고 나서군요, 언젠가는 정말 자신의 레이블을 시작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진 것은. 그 레이블에서 제 음악은 차치하고 저희를 즐겁게 해주는 아티스트의 음악을 칭찬하고 싶었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유형의 뮤지션이 반드시 대중적인 것은 아니잖아요? 많은 팔로워가 따라다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들의 음악은 특정 리스너에게 필수적인 것이어서 매우 자극적인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진지하게 생각했어요. 이러한 음악을 듣는 것은 매우 즐겁다, 나는 비즈니스의 일도 이해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좁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지만, 마켓이 있는 것도 알고 있다, 나라면 할 수 있다! 라고 말이죠. 그리고 레이블의 시작에 나섰습니다.적어도 내 머릿속에서는요. 그게 25년 전의 일이니까. 그리고 올바른 인재가 적합한 장소에 들어가기까지는 꽤 시간이 걸렸어요. 예를 들어 파트너 찾기는 큰 문제였고 실제로 시작하는 타이밍의 판별도 필요했습니다. 꾹 참고, 때가 되면 뛰어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2000년 드디어 시작하기에 이른 셈이죠.

YG:주변에서는 알 수 없는 꽤 긴 여정을 거친 프로젝트였군요.
SV: 확실히 시간은 걸렸어요. 하지만 그렇게 해서 얻은 것은 훌륭해요. 저희가 아티스트에게 제공하는 음반 계약은 여느 음반사가 갖는 형식과는 다르거든요. 저는 비교적 성공한 뮤지션이고 제 파트너도 이미 제 자신을 확립했습니다. 그러니까 레이블에서 얻은 수입을 우리 자신을 위해서는 쓸 필요가 없어요. 그 덕분에 레이블의 구조를 마음대로 만들 수 있는 거죠. 저는 지금까지의 형식적인 딜은 굉장히 불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저런 모양은 이제 안 돼요. 아티스트는 아트를 창조하기 위해 열정을 쏟고 무언가에 이끌리듯이 몰입하는 사람이죠. 그들의 뇌는 그렇게 작용한다구요.그런데 숫자의 움직임에 마음을 빼앗기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건전하지 않아요....라고, 불만을 말하는 것만으로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누구나가 공평하다고 생각되는 계약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것을 "공동 벤처 계약"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거기서 얻은 것은 크죠.앤디 같은 사람이 있어서 그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것, 그리고 그들의 음악 제작의 일부분을 가능하게 할 수 있었던 것 등은 저에게 정말 큰 "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앤디에게는 그의 음악을 기다리고 있는 팬이 있습니다.그 팬은 프린스나 U2와 다르게 앤디가 자극을 주길 기다리고 있어요. 즐겨주는 오디엔스에게는 그의 음악이 필요하거든요. 그것을 공동 벤처 계약으로 실현할 수 있는 것은 굉장히 자극적이라고 생각합니다.

YG: 앤디에게 계약을 따낸다는 것은 물론이지만 자기 음악의 유효성을 이해해 주는 점이 기쁘지 않아요?
앤디 티몬스(이하 AT): 정말 그래요.예를 들면 90년대 초반에 그랜지가 나왔잖아요. 당시의 음악은 정해진 틀에 박혀서 완벽해지고 지나갔습니다.
지나쳤으니 그 반동인가요? 아무튼 니르바나가 나온 셈이죠. 그들 3명은 한 방에 들어가서 함께 플레이하고 있었어요.기술적으로는 최고의 플레이어는 아니었을지 몰라도 그들이 연기했던 일에는 강력한 에너지가 있었고 좋은 곡을 만들고 있었어요. 결국은 저게 가장 중요한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마저 들었어요.근데 그렇다고 그 외의 밴드들이 사라진 건 아니지? 그냥 MTV적인 메신저에서 노출이 줄었다는 것만으로 말이죠. 덴저 덴저 시절에 그런 경험을 한 적이 있거든요. 당시 새 앨범이 나왔을 때 라디오 방송국은 너희 음악에 관심이 없으니 온에어를 하지 않겠습니다. 지금은 펄잼을 세계에서 가장 큰 밴드로 만들려고 한다(쓴웃음). 결국 저는 그런 상황에 빠졌어요. 그 시련은 자신을 다음 레이블로 끌어올려주는 포지티브한 것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많은 업계 사람들은 판매선에만 반응하고, 자신의 음악은 부정당한 기분이 들었어요. 음악업계의 일부분에 사로잡혔다는 느낌이죠. 음악 자체에서 얼마나 멀어져 버렸는지를 스스로 보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음악을 비즈니스적 관점에서만 볼 수 있게 된 거죠. 근데 나중에 깨달았어요. 저는 지금 스티브가 얘기했던 것처럼 돈벌이에 대해서 밖에 생각이 없고, 유행을 따라가는 그런 많은 사람들의 일부가 되고 싶지는 않다, 라고요. 저는 제 마음이 원하는 음악을 만들고 싶고, 그런 플레이를 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나쁜 그 장소에서 도망칠 방법을 찾고 싶었습니다.
그럴 때 처음에 말을 걸어준 사람이 일본 소니에서 일하는 사람이었습니다. 'EAR X-TACY'('96년)는 이렇게 생긴 것인데, 그건 멋진 상황이었어요. 그로부터 시간을 앞당겨 2000년입니다. 스티브가 "이런 레이블을 만들었는데 관심 있어?"라고 물어보더라고요. 그는 레이블의 구조와 교섭 구조 등을 가르쳐 주었는데 완벽하게 납득이 가는 것이었습니다. 계약하는 쪽, 받는 쪽 모두를 이해하고 있는 스티브의 시스템은 어느 쪽이든 공평한 형태입니다.성공하기 쉽게 되어 있고, 여러분이 성공을 나눌 수 있습니다.그리고 무엇보다 제 음악을 정당하게 평가해주는 게 기뻤습니다.비즈니스로 성립할 필요는 있지만 음악 자체를 봐줘요.그 덕분에 지금은 그 음악을 위한 "집"을 얻었다는 기분이에요.과거 침체된 나쁜 그곳에서 확실히 벗어날 수 있었어요.정말 멋진 컨셉이군요!(웃음)

YG: 재즈 분야에서는 "CTI", 힐링 계열에서는 "윈드햄 HILL"이 개성적인 레이블로 유명한데, 여기서 영향을 받았나요?
SV: 레이블이 음악 스타일과 적합하게 가는 정해진 형식이라는 것은 있고, 지금 네가 꼽은 것과 같은 두 레이블은 각각의 장르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장르의 이미지를 우리 스스로 만들고 있는 거예요. 하지만 개중에는 완전히 독단적인 작품도 있다고 말해야 합니다. 즉 이미지를 결정해 버리면 원활한 재즈 필을 연기하라고 하면 그에 맞는 것을 연기해야 할 것 같은 규제가 나옵니다. 예를 들면 톤은 이래야 한다, 멜로디는 이런 식으로 가야 하는 사운드의 분위기는 이것, 이렇게 말이죠. 그건 라디오에서 걸리기 위해서는 이래야 한다... 라는 것과 본질적으로는 똑같아요.
AT : 그 일이야말로 사람들의 음악적 기호를 좁게 하고 있다는 견해도 되는 것이군요.

YG: 그런데 예를 들면 "FAVORED NATIONS"에서 나온 작품을 여러 장 들은 사람이 그 음악을 좋아한다면 "FAVORED NATIONS"에 신뢰감을 느끼잖아요. 이 레이블에서 나오는 작품은 확실하다고요.그런 브랜드 이미지는 중요하지 않나요?
SV:확실히, 어느 일정한 수로 그런 일은 일어나고 있어요.실은 "FAVORED NATIONS ACOUSTIC"이라고 하는 어쿠스틱 레이블을 시작한 참인데, 이것에는 그런 종류의 시너지가 전망됩니다.내 목표는 여기서 세계 제일의 어쿠스틱 기타리스트를 배출하는 것인데, 이미 훌륭한 플레이어가 있어요. 에이드리언 레그, 토미 에마뉘엘, 피에르 벤스잔... 이름은 끝이 없습니다.그들은 몬스터급이에요. 플레이는 더할 나위 없이 아름답거든요. 제가 청취자라면 그런 타입의 음악을 굉장히 좋아하기 때문에 "FAVORED NATIONS ACOUSTIC 레이블 웹사이트를 검색하겠습니다.그리고 찾은 게 이름을 모르는 아티스트라도 '이게 누굴까?' 싶어서 사도록 하죠. 이 레이블의 음악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FAVORED NATIONS" 쪽에서는 아티스트가 장르로 나누어져 있는 것은 아니다. 여기에는 나의 온갖 테이스트가 다 담겨 있다니까. 이 레이블에서는 "너는 저것을 해야 한다"고 단정짓지 않습니다. 레이블 컬러라는 명목으로 음악적 규제는 마련하고 싶지 않아요. 저는 그저 재능을 가지고 변명하지 않고 가는 길을 아무도 막지 못할 것 같은 열정가와 계약했을 뿐입니다. 저는 여러 사람이 사는 아파트의 집주인과 같은 입장이죠.
AT :그래요, 스티브는 "아파트 거주자"에게 아무것도 강제하지 않아요.제 'RESOLUTION' 때도 바로 그랬어요. 게다가 작품이 완성될 때까지 참을성 있게 완성되기를 기다려 주었죠. "만족해?" "음..." "그럼 만족하게 되면 말해줘" 라는 느낌으로 말이죠. 요구 같은 것은 아무것도 없었고, 모든 자유와 모든 실험에 대한 지원을 해주었습니다.뮤지션에게는인스피레이션이가장중요하죠? 스티브는 그것이 터질 때까지 초조하게 기다려 주었어요.덕분에 마무리에는 정말 만족하고 있어요.
SV: 그건, 내가 프랭크(자파)에 대해서 품고 있던 것과 같네요. 그도 그런 사람이었군요. 그에게는 미지의 힘이 있어서요...사람의 가능성을 간파할 수 있었습니다. 그건 프랭크에 대한 우리 측의 존경심에서 발산되는 것 같은데, 그는 참을성 있고, 하지만 동시에 굉장히 엄격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이쪽은 그를 어떻게든 기쁘게 해주려고 노력하는 겁니다. 그는 왠지 그것을 내다보고 그것을 끄집어냅니다.그건 멋진 경험이었어요.
AT :정말, 나에게 있어서 스티브네요.그때는 전작에 들어가 있던 "더빙없이 기타 하나"라는 스타일을 스티브가 좋아했어요.딱히 그걸 제안했다는 게 아니라 그냥 좋아하는 부분을 말한 거겠지만 저는 그 사실을 잊지 않았어요. 그리고 스티브가 프랭크를 기쁘게 해주려고 했던 것처럼 저는 신작에서 스티브가 좋아했던 사운드를 지향하기로 했거든요.그런 일이란 인생 속에는 흔히 있을 수 있죠. 나는 4남매 중 막내인데 형들을 놀라게 할 수만 있다면 그게 내게 가장 쿨한 일이었으니까. 실은 기타를 치기 시작한 것도, 가족에게 나의 존재를 인정받고 싶었기 때문입니다(웃음). 이 세상에는 여자와 친해지고 싶어서 기타를 시작한 사람이 많은 것 같지만, 제 대상은 더 가까웠던 것입니다. 존경심이 있는 사람이 좋아하고, 그 사람의 말을 잊지 않는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감정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YG: 2000년 4월 프랭크 겜발레 작품 'COMING TO YOUR SENSES'가 레이블로서의 1탄이잖아요. 그로부터 6년. 발매된 작품은 특정 스타일에 구애받지 않는 것인데, 이 레이블에서는 어떤 형태까지 허용되나요? 그게 좋다면 좀 더 프리미티브한 형태든 최첨단 전자음악이든 문제없나요?
SV: 레이블을 시작할 때부터, 특별히 「기타 플레이어와만 계약하자」라고 생각했던 것은 아니에요. 이상은, 독특한 "목소리"를 가지고 있는 뮤지션들을 모아, 그것들을 더 갈고 간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악기나 장르가 뭐든 상관없어요.하지만, 내가 스티브 바이라는 것도 있고, 기타 작품 관련만 보내져 오는군요(웃음). 마로 보내온 데모 테이프는 정말로 흥미롭고, 게다가 사물은 변화해 가고 있지만요.
AT: 어떤 변화입니까?
SV: 굉장히 기타 테크닉이 뛰어난 젊은 키즈가 많이 있어요. 그건 이제 신기할 정도네요.그런 것 중에는 음악의식이 결여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안건도 있지만, 하지만 그들의 손가락이 이루고 있는 것은 훌륭하다고 생각해요. 그 기술의 높이에는 인색할 것 같아요(웃음).
AT: 그건 반대죠. 그들은 스티브로부터 자극을 받고 있다구요.
SV:아니, 잠깐만요. 나는 이미 구식 인간...이라는 것은 이상할지도 모르지만, 결코 새롭지 않아요. 오래됐나 '80년대...다!(웃음)
AT: 세어 보면 '80년대부터 벌써 20년이 지났어요. 시간의 경과는 상상 이상입니다(웃음).
SV:내가 쓰는 기술은 현재의 젊은 사람이 연기하는 것이 아니다. 저는 그들이 연기하고 있는 것도 참고해서 가야 할 것 같아요. 
항상 기술적인 수준은 높여가야 합니다.


YG: 구체적으로 어떤 젊은 재능 넘치는 기타리스트인데요?
SV : 지금 그 음악을 공개할 수 없는 3명의 아티스트가 있는데, 그들은 틀림없이 네가 지금까지 들어본 적도 없는 플레이를 펼치고 있다니까. 하지만 그 음악을 발매할 수는 없습니다.아쉽게도 조금도 음악적이지 않으니까. 나의 취향은 무엇을 호소하고 있는가, 역시 그것은 음악적인 것이라도····라고 하는 것입니다. 음악으로서 뭔가 느낄 수 있는 것이 있어야 해요. 그건 별로 슬로우하게 치는 플레이어가 되라는 게 아니에요. 테크닉을 잡으라는 것도 아니다. 앤디라는 테크니션의 앨범을 냈으니깐 그건 알겠죠?
AT: 적어도 2번은 낼 수 있었습니다(웃음).
SV: 앤디는 훌륭한 테크닉을 가지고 있고 연주하는 것은 음악적입니다. 그것이 나에게는 중요한 일이니까. 제 레이블이고 앤디 같은 음악을 골라갈게요(웃음).
AT: 뭐든지 가져가 주세요(웃음)

YG: 음악적으로도 재능을 느끼게 하는 무명의 아티스트는 꽤 있는 것이 아니다?
SV : 없다고는 생각하고 싶지 않지만, 아직 누구의 귀에도 닿지 않은 단계에서부터 영향력을 가질 만한 아티스트를 찾는 것은 매우 힘들어요.

YG: 하지만 그런 사람들을 발굴하는 것도 레벨의 역할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죠?
SV: 이 레이블에서는 처음에 매출적으로 그다지 큰 가능성을 갖고 있지 않은 아티스트들의 작품도 많이 선보였거든요. 그건 음악 자체의 질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인데 사실 문제, 그게 가능한 건 어떤 포인트까지거든요. 유감이지만 매출을 무제한으로 도외시하고 있으면 레이블 자체가 작동하지 않게 되어 버립니다. 무명의 아티스트로, 게다가 인스트 뮤지션이었던 경우는, 그런 의미에서 꽤 힘드네요. 신인 발굴 역할을 하는 꿈은 중요하지만 그렇게 되면 음악 자체가 상식을 넘어설 정도로 스페셜해야 합니다. 단지, 때로는 이런 케이스도 있어요. 마티아스 에크룬드의 음악을 들었을 때는 얘가 대단해요. 진짜 프릭이다라고 생각한 거죠. 그러면서도 "이 앨범을 내는 게 힘들다"고 걱정도 했어요. 그런데 실제로는 좋은 매출을 기록했어요. 마티아스는 무명이었던 것은 아니지만, 이것은 실로 좋은 예 중 하나군요. 그의 음악은 정말 독특해서 성공한 거예요. 반면 매주 도착하는 데모테이프의 대부분은 (조)새트리아니의 커버, (스티비)레이본의 커버, 잉베이(말무스틴)의 커버... 등등. 뛰어난 작품도 몇 개 있지만, 발매는 안됩니다. 그건 내가 찾는 게 아니거든요. 아까도 말했듯이 음악적이지 않으니까.그리고 저는 커버된 뮤지션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그걸 배신할 수는 없어요. 하지만 어렵면서도 음악 경력을 돌진해 나가야 하는 데모 테이프 주인들의 열심도 알고 있어요. 레이블을 들고 있어서 매운 것은 거기예요. 누군가의 요구를 거절해야 한다는 건 너무 어려워요. 누구나 꿈과 희망을 품고 있기 때문입니다. 면전에서 '이건 안 돼'라고 전하는 건 힘든 순간이네요.

YG앤디가 처음 들었던 "FAVORED NATIONS"의 레코드는 무엇이었습니까?
AT: 래리 칼튼과 스티브 루카서의 라이브 작품 'NO SUBSTITUTIONS'('2001년). 저 두 사람에게서 저는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니까요. 그들은 미국에서 별로 쇼를 하지 않았는데, 그 프로젝트 때 달라스에 왔거든요. 그래서 긱이 행해지는 야외 회장에 보러 갔는데, 그 쇼는 스무스한 재즈풍의 음악을 전문으로 하는 라디오 방송국에서 스폰서를 맡아서 그런지 관객은 "조용히 재즈를 사랑합니다"라는 타입의 사람이 많아서요. 4050대의 멜로우한 사람들의 모임이었습니다. 거기에 루크가, 소매를 잘라낸 것 같은 붉은 셔츠 차림으로 등장..., 「하이, 모두 건강합니까!」라고 하는 김으로 위세 좋게 쾅쾅쾅 튕겨댔으니까. 그냥 하드에요(웃음) 솔직히 관객들을 봤을 때는 조금 불안했어요. "그들을 앞에 두고 루크는 도대체 뭘 칠까?"라고 말입니다.
SV : 하지만 루크는 루크였어요(웃음).
그래요! 그건 보고 있어서 상쾌했네요. 나는 스티브 루카서다. 누가 있든 신경 쓰지마 이런 데요.
SV : 그는 하나의 자기 길이라는 것을, 분명한 형태로 가지고 있지요.
맞아요. 물론 칼톤도 사상 최고의 컬러톤으로 마구 치고 있었고, 그건 멋진 하루였어요. 쇼 후에는 같이 멕시코 레스토랑에 갔었어요. 그 레스토랑 옆에 제가 자주 긱을 연기하는 블루스 전문 "블루캣"이라는 클럽이 있는데 그날 레온 러셀이 플레이를 했으니까 그걸 같이 보고 싶어서요. 아무튼 그 둘은 처음에 큰 영향을 받은 기타리스트라서 앨범도 마음에 들어요. 저 작품은 그래미상을 탔죠?
그러니까요. 레이블치고는 '잘했다!'는 느낌이네요.ㅋㅋ。

YG: 앤디가 말하는 칼튼의 "사상 최고의 킬러톤"이란 스릴있는 재즈적 임프로브 아이즈를 말하는 건가요?
AT: 그렇네요. 오랜 축적으로 지금의 저에게는 재즈적 정신이 조금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임프로비젼이 전부라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의 플레이에서는 굉장히 스릴을 느낍니다. 하지만 지금의 나에게는, 너무 복잡해져서 듣기 어려운 것이 되지 않도록 궁리할 필요도 있다(웃음). 그래서, 「RESOLUTION」에서는 지금까지와 완전히 다른 방법을 채택했습니다. 여기서 제 음악 경력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스페셜한 것으로 만들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YG: 기타 발라드 Gone(9/11/01)은 대표인가요?
AT:그렇다고도 할 수 있겠네요.이 곡의 내용은 시리어스이기 때문에 전하고 싶은 말을 이모셔널하게, 하지만 냉정하게 표현해야 했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인브러버이즈(즉흥)와 컴포지션(조립)의 균형을 잘 잡는다는 앨범 전체의 주제 궁극의 레이블로 이뤄져야 했는데 그 소망은 달성했다고 생각합니다.

YG:스티브는 크리스마스 작품 'MERRY AXE MAS VOL 1'('97년)에서 빈스 제럴디의 'Christmas Time Is Here'를 연기했었잖아요. 저건 그야말로 호화로운 재즈의 세계를 느끼게 해주는 연인데, 감동적이기도 한 그 솔로 파트는 어떻게 생각했어요? 설마 임프로바이즈는 아니겠죠?
AT: 그 곡을 선택한 것은 멋진 초이스예요! 정말 훌륭해요.
SV : 그 솔로는 이미지 했으니까. 그만큼 솔로를 칠 때는 대개 그렇지만 특히 저런 코드로는 쉽게 임프로바이즈가 안 되니까. 좀 자리를 잡고 생각하고 만들고 싶었던 사운드를 생각하면서 그렸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실현하는 방법을 생각합니다. 사고부터 실천이군요. 그래서, 여러가지 시도해 보겠습니다. 곡의 내용은 어떤 것인지, 거기에 맞는 문구는 어떤 스타일이지만... 하면 거기에는 아주 작지만 개성적인 것이 나오기도 합니다. 혹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도 있습니다.그건 하모닉스이거나 스타트이거나 단순한 것일 수도 있지만 어쨌든 그런 것들이 나옵니다. 그것들을 조립해 가는 셈이죠. 나는 내 작품이라면 "플레이"하지 않아요. "만든다"는 거야. 그리고 구축해 나갈 거예요. 뭔지 알겠나? 잼 이런 것도 가끔 있고 원테이크로 끝낸 기타 솔로도 있어요. 근데 저는 소리 하나하나 다 이름을 붙이고 가는 타입이니까. 'Christmas Time Is Here'에서는 임프로바이즈 하지 않습니다.
우선 그 코드 진행은 무리겠죠 (웃음)
AT:지당하다(웃음). 그것 참 곤란한 일이군요. 

YG:지금 이야기한 것 같은 재즈 요소와 거기에 록의 이모션을 더한 크로스오버 스타일이 앤디의 특필할만한 매력이라고 생각하는데, 레이블 오너 스티브로서도 그의 그런 면에 창의성을 느꼈을 것 아니에요?
SV: 우선 말해 두면, 저는 그 기타리스트가 받고 또 영향을 감안해서 음악을 듣지는 않아요.듣는건 그 사람의 개성뿐이에요. 왜냐하면 그것은 분명하고 숨길 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악기를 연주한다는 행위가 심리적으로 그렇게 만들겠죠. 그런 것을 근거로 질문에 대답하면... 앤디는 물론 레이본 같은 플레이도 할 수 있는, (지미) 헨드릭스나 새트리아니나 쳇(앳킨스) 스타일에서도 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나에게 있어서 중요했던 것은 손가락에 담은 그 자신의 개성이 감촉으로 느껴지는 것이었습니다.그는 인간으로서 훌륭합니다. 정말요. 진부한 말투일 수도 있지만 그 마음이 손가락을 통해 소리로 나타나고 있는 것 같아요. 플레이에 그게 들렸어요. 누구에게나 그건 있지만 남들보다 훨씬 강하게 나올 때 그건 개성으로 발휘되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헨드릭스의 플레이를 들어보면, 하나부터 열까지 완전히 "헨드릭스"하고 있죠? 의문의 여지는 아니다.그냥 그 안에서 저게 나온단 말이에요.
AT: 헨드릭스의 플레이는 마치 그가 말하는 것 같네요. 그래요, 저건 그 자체예요.이건 훌륭한 분석이에요.
SV:앤디에 관해서 말하자면, 거기에 덧붙여 톤으로부터 「이것은 꽃이 필 것이다」라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었거든요. 특히 「RESOLUTION」에서는, 그것을 확실히 들을 수 있어요.

YG: 앤디 그 신작... 접근방식으로는 스티브의 'ALIEN LOVE SECRETS'('95년)에 가까운 게 있을 것 같았는데요.
SV : 아, 그럴지도 몰라요. 사실 앤디 스타일을 들었을 때 저는 'ALIEN LOVE SECRETS'를 생각하고 있었거든요.그 중 몇 개는 한 트랙만으로 기타를 기록하는 접근 방식을 채택한 것이니까요.

YG : 'The Boy From Seattle' 이런 거 있어요?
SV - 맞아요. 저건 플레이어가 3명밖에 없는 곡이니까.그냥 저는 스튜디오에 들어가서 원테이크로 찍는 그런 방법은 안 뽑아요. 특기가 아니에요. 나만의 세계가 있으니까 아까 얘기했던 'Christmas Time Is Here' 처럼요.
AT: 하지만 비슷한 접근 방식의 앨범이 있다는 것은 몰랐네요.그런 곡은 신작 'REALILLUSIONS REFLECTIONS'에도 들어가 있죠?
SV:'K'm-Pee-Du-Wee'는 그러니까요.
AT: 그 앨범을 듣고 무서워졌어요.마침 저는 신작 기타앨범을 녹는하는 중이었다. 스티브의 신작이 나왔기 때문에 바로 들어봤어요.
바로 전했죠, '너무 멋있어서 다시는 들을 수 없다.'고(웃음). 덕분에 자신의 앨범을 계속 만들 용기가 없어졌어요.
 어쨌든 저 안에는 적어도 한 곡, 기타가 한 개밖에 들어 있지 않은 트럭이 있었습니다. 훌륭했어요. 앨범 전체의 컨셉적으로도 탄복하게 됩니다.
SV: 꽤 오래된 곳도 있습니다만.'80년대의 인간이니까(웃음).

YG: 앤디는 'RESOLUTION'의 기타 트리오로 어렌지 하느라 무척 고생한 것 같은데, 스티브의 경우는 어때요?
SV:머리 속에서 간단하게 이미지 할 수 있으면 심플지도 모르겠네요. 'ALIEN LOVE SECRETS' 때도, 신작 'K'm-Pee-Du-Wee' 때도 그렇지만 트리오로 연기하면 많은 공간이 생겨요. 사운드의 부동산 같은 거예요.만약 그 공간을 이용하는 방법이 머릿속으로 잘 그려진다면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A T : 견해가 다르지만, 나의 경우, 내 머릿속에서 「이런 식으로 하고 싶다」라고 하는 "해답"은 들리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형상화하고 실현시키는 데에 시간이 걸려 버렸습니다. 수록할 가치가 있는 형태로 만들어 실제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될 때까지가 말입니다.
SV: 어느 쪽이든 트리오의 포맷은 둥글게 되어 있는 기분이죠(웃음). 그런 의미에서는 힘든 작업이지만, 그만큼 가치있는 고생이에요.

YG:  자, 두 사람의 만남을 살펴보면 '93년 NAMM쇼의 아이바니즈 잼 세션에서 함께 연기했던...이라는 게 가장 오래된 것 같은데, 이게 첫 만남이에요?
AT :아니요. 처음 만난 건 '88년이에요. 스티브는 데이브 리 로스의 밴드에서 투어할 때 '자뉴어리 사운드'라는 스튜디오를 빌렸거든요.라디오용 곡 편집을 하기 위해서요. 뭐 안 했죠? 
SV:그랬습니까?
AT: 아, 저는 그 같은 스튜디오에서 나중에 'EAR X-TACY' 수록이 될 인스트곡을 녹음하고 있었거든요. 곡의 마무리가 상당히 잘 된 상황이었어요.그때 스태프로부터 다른 사람에게는 말하지 마세요. 실은 스티브 바이가 오늘 스튜디오 A에 와있다고 하던데」라는 이야기가 들어와서... 지금 네가녹음한 곡을 나중에 가져가서 들어달라고 하자.저는 '스티브 바이가 있다!' 그렇게 흥분했었어요. 스티브라고 하면 당시 발매중인 대히어로. 저도 팬이였으니까. 그래서 스튜디오A에 모두 마중나가서   당시에 스티브가 화를 내면 나는 집에 가려고 했는데(웃음), 스태프가 내 트랙을 틀어주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스티브는 "이건 네가 만든 거야? 좋네"라고 말해준 거예요. 사실 제법 마음에 들어하는 느낌으로 솔직하게 찬사의 말로 받았는데요.
SV : 아... 그거 왠지 기억할지 모르겠다. 
AT: 그래서 '데이브 리로스 밴드 관계에서 누군가 밀어주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니까 물어볼게' 이런 말을 들어서요. 결국 아무 연락도 오지 않았는데요.
SV:하하핫(웃음)

AT: 그건 나에게 있어서 큰 사건이었어요. 처음으로 직접 녹음한 것, 게다가 그 장르의 음악을 지지해 주었으니까.하지만 아이바니즈와 인연이 있었기에 몇 년 후에는 행사에서 함께 출연할 기회가 생겼고요.
이렇게 실제로 앨범을 발매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저는 지금도 데이브 리 로스 밴드 관계자로부터 연락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었을 것입니다(웃음).

YG: 참, 앤디는 지난 인터뷰 때 5월에 CD 발매 파티를 연다고 했죠?
AT:사실은 3일 전에 했거든요. 댈러스의 그라나다 시어터에서요.훌륭했어요. 두 세트 쇼 중 첫 세트에서는 신작을 처음부터 끝까지, 후반 세트에서는 오래된 곡을 많이 플레이했어요.이번 기회에 이제 투어 나갈 거예요. 계속 긱을 연기하고 싶었으니까. 일본에 가는 것도 생각하고 있고, 미국 국내 에이전트와도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번에는 정말 발매할 만한 앨범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이걸 통해서 전하고 싶은 말이 있고 자신감을 가지고 있어요.
 그러니까 지금은 최고의 시간이에요. 나가서 플레이 할 수 있으니까.

YG:스티브도 앞으로의 일정을 알려주시겠어요? 
지금은 "ZAPPA PLAYS ZAPPA" 투어 리허설 중인데, "REALILLUSIONS~" 투어 이후부터 작년에 네덜란드 메트로폴 오케스트라와 연기했던 프로젝트 믹싱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DVD를 부록으로 한 2장 세트 앨범을 출시하려고 생각하고 있어요. 가능하다면 작업은 올해 안에 모두 완료하고 싶네요. 

YG : "ZAPPA PLAYS ZAPPA"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시겠어요?
SV: 드위젤(자파)가 프랭크의 음악을 복원하기 위해 밴드 결성을 결정했거든요. 그는 이를 위해 여러 가지로 뼈를 부러뜨려 세상에도 훌륭한 세트리스트를 만들어 냈습니다. 프랭크의 음악을 듣고 일단 매료되면 마치 노예처럼 사로잡히고 맙니다. 하지만 프랭크는 지금 여기 없고 음악을 프로모션은 할 수 없어요. 대신 두이질이 거기에 홀렸다는 거죠. 그리고 그는 밴드 멤버들을 모았습니다. 그것은 믿을 수 없을 만큼 거대한 사랑이라고 부를 수 있고 위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듣기로는 프랭크의 음악을 재생한 것 중에 최고의 프로젝트야. 단 하나 프랭크 본인의 밴드를 제외하고는 말이야. 두이질은 그 투어에 나를 스페셜 게스트로 불러줬거든요.그 기회에 달려들었어요. 왜냐하면 이 기회가 있었던 덕분에 다시는 플레이할 수 없을지도 몰랐던 아주 좋아하는 음악의 일부를 다시 연주할 기회가 생겼거든요. 훌륭해요! 이것을 실현해 준 드웨젤에게는 경의를 표하고 싶어요. 제가 참여하기 전에 그 음악이 다시 연주된다는 게 너무 멋져요.

YG: 자파 프리크는 꼭 봐야겠네요. 참, "REALILLUSIONS~"는 3부작 중 1집이라고 하셨는데, 다음 작품이 그 2집이 되는 건가요?
SV : 「REALILLUSIONS~」의 일은 항상 머리에 있었습니다. 이건 일생을 건 일이라니까요. 이야기의 전개나 소재를 정리하는 방법, 그리고 어떤 타입의 음악으로 해야 하는가 하는 것... 굉장히 내실 있고 청취자에 대한 도전이기도 합니다. 이건 내가 내 가능성을 극한까지 추구하는 프로젝트거든요. 다만 '입 다물고 기타를 쳐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을 겁니다. 그래서 다음 앨범은 아마 직설적인 기타 작품이 될 것 같아요. 'ALIEN LOVE SECRETS' 느낌이네요. 아마 테크닉 강화를 위한 스테로이드가 필요할 것 같아요. 난 이제 46살이에요(웃음). 아무튼 기타에 집중한 앨범을 만들고 싶어요.그게 끝나면 나머지 시간은 모두 'REALILLUSIONS~' 속편에 보내고 싶네요.

YG 10장 세트 'THE SECRET JEWEL BOX SET'인데 현재는 [DISC6]의 [PIANO REDUCTIONS VOL.1]이 최신이죠?
SV:다음에 착수하는 것은 자파의 투어가 끝나고 나서가 되겠지만, 이번에는 옛날의 알카트라즈 라이브예요. YG의 독자에게는 추천할 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