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 CYRKA인터뷰

2021. 10. 23. 13:11GUITAR DIARY/인터뷰

내가 얀사카라는 기타리트에 대해서 알게 된것은 오래되지는 않은것 같다.
우연히 6년전즈음에  유트브를 보면서 알게되었고, 그의 음반과 악보등을 모으게 된것 같다.
처음들었을때 발라드곡이 너무 좋아서 듣게되었고, 앨범에 수록된 곡들중에는 스티브바이의 릭을 연상시키는
테크닉이 잠재된 곡도 많이 있었다.
이 인터뷰는 1997년도 그가 세번째 앨범을 발매하고 나서 행하여진 인터뷰이다.

영국이 자랑하는 멜로디어스 기타리스트 부활! 이모셔널 플레이의 진수를 들어라!
데뷔앨범 비욘드 더 커먼 그라운드」에서 실력을 인정받아, 2집 앨범  「스피릿」에서 멜로디어스 플레이가 
화제가 된 영국 기타리스트 얀 사카는테크닉과 이모션의 밸런스가 훌륭하게 이룬 기타리스트인 만큼 그 활약이 
기대가 되었지만 두번째 앨범발매이후 소식이 사라졌었다.약 4년만에 신작인 「프릭클리 피어」를 내걸고, 얀은 음악씬에 복귀를 하였다.그리고 그 신작에서는, 새로운 시도로 보컬 송에도 도전하고 있어, 한층 더 음악적 발전을 이룬 모습을 피로하고 있다. 또한, 특기인 발라드 넘버에 있어서는, 변함없이 잘 노래하는듯한  이모셔널한 플레이를 듬뿍 담고 있기 때문에, 멜로디를 지향하는 기타 팬에 있어서는필청할만한 앨범이 틀림없다.
[인스트에서 제일 중요한 건 기타를 목소리처럼 쓴다는 거야]



YG - 신작 프릭클리 피어는 전작 스피릿으로부터 약 4년 만의 앨범인데 그동안은 어떤 활동을 했었나요?
JC-그동안 무슨 일이 있었냐면 새 메이저 레이블과 먼저 계약했어요. A&M이 설립한 새로운 레벨인데 저는 처음 계약한 아티스트가 되었다. 
그리고 많은  돈을 들여서 앨범 녹음을 했는데 그 레이블과 계약상의 문제가 많이 생기더라고요. 그들은 얼마만큼의 금액을 녹음 비용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대로는 비용을 회수할 수 없다고 판단해서. 그리고 그것들을 클리어하자는 것이 아니라며, 최종적으로 그들은 이 앨범의 권리를 원래의 '음반사에 되돌려 준다고 했고.그런 이유로 발매하기까지 너무 오래 걸렸는데 사실 녹음 자체는 2년 전에 끝났었고 조금 아팠어요. 그리고 발매하기까지 한동안은 TV나 영화 때문에 많이 바빠서. 영국의 'Guitarist'라는 기타 잡지 일도 하고 있고 그 잡지 부록의 무료 CD를 프로듀싱하고 그랬거든요.제가 큰 스튜디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거의 매일 루틴 일처럼 일했는데 생각보다 재밌있었어요.

YG - 전 2집은 기타 인스트루멘탈 앨범이었지만 신작은 인 어 브로큰 드림, 하드 레인 폴스, 디어 하트라는 3곡의 보컬송이 들어있잖아요 그 이유는? 
JC - 처음에는 다 인스트루멘털 넘버로 할 생각이었는데. 그게 지금까지 내가 해왔던 거였고, 하지만 레코딩 비용을 지불한 메이저 레이블은 저를 약간  바꾸고 싶었어했어요.보컬 송을 넣고 싶어했던 거야. 그리고 캐롤 데커라는 여자 가수에게 연락을 했죠.
그녀는 영국에서는 아주 유명하고, 미국에서도 인기가 있으니까.그런 그녀에게 나와 함께 곡을 써보겠느냐고 제안이 왔었죠. 그리고 실제로는 5곡을 만들었는데 이 앨범에는 특히 좋은 3곡을 수록하기로 했다는 이유입니다. 항상 하던 거랑은 달라서 아주 재밌는 모험이 되긴 했지만 또 하고 싶은지는 모르겠네요
캐롤과 같이 작업하는 일도 좋지만  연주를 하고 있는것을 더 좋아해서. 저한테 제일 잘 맞는 것 같기도 하고

YG - 당신의 기타 연주는 보컬에게 뒤지지 않을 정도의 표현력이 있으니까요. 인스트루멘털이라고 해도 한계를 느끼는 일은 없겠죠? 
JC - 인스투루멘탈을 쓸 때 제일 중요한 건 기타를 목소리처럼 쓰는 거에요 
나는 좋은 멜로디를 가진 곡을 좋아하고, 코러스도 벌스도 있는 곡을 좋아하기 때문에 기타 인스트루멘털에서도 그런 구성으로 만드는 경향이 있어요.
그리고 표현력이 있고 멜로딕해서 리스너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그런 곡으로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YG -보컬리스트로 여성가수 캐롤을 선택한 이유는?
JC - 내가 고른 게 아니라 음반사가 고른거에요. 그런데 만나서 작업해 보니 재미있었고 친해질 수 있었어요. 그리고 같이 뭘 할수 있겠어?라고 생각했던 사람들도 있어요
전 유럽의 조이 템페스트도 그중 한 명이었고.모두들 관심을 가지고 가져주었어요, 캐롤은 이 프로젝트에 대해 진심으로 생각해 주고 있었기 때문에, 같이 보기로 한 거에요.
그리고 너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어요.

YG -  "인 어 브로큰 드림 '은로드 스튜어트가 보컬이었다 파이톤 리 잭슨라는 밴드의 곡 이군요. 그리고 우하고이 곡을 커버 한 건가요?
JC -  제가 자주 가는  술집 주크 박스에서 항상 흐르고 있던 곡으로 굉장히 좋아했기 때문 커버하고 싶었던거야. 아주 좋은 성과가 있다고 생각 해요.

YG - 신작은 보컬곡이 포함된다고 할 수 있어서 굉장히 다양하지 않습니까?처음부터 다채로운 레코드를 만들려는 의도가 있었나요?
JC - 아니, 그게 아니구. 다양한 음반을 만들 생각은 안 했어요. 그냥 곡을 써간 거지 완전 우연이죠. 이 앨범에는 발라드가 몇 곡 들어있는데
녹음할 때는 발라드에 너무 열중했거든요. 근데 지금은 나인 인치 네일을 자주 들어. (웃음)

YG : 작곡이나 레코딩 때 뭔가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거나 했나요?
JC : 두번째 앨범까지 제가 프로듀스,엔지니어링도 믹스도 다했는데 이번에는 큰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제대로 된 엔지니어와  제대로 된 마이크에서 레코딩 한거에요.
그래서 아주 비싼 앨범이되었어요. 첫번째앨범은 총 1,500 파운드 밖에 들지 않았지만, 이번은 177,000 달러 들었어요 (웃음).


YG - 전작에 수록되어 있는 '브리프 인카운터'는 로맨스 영화에 영감을 받아서 멜로디를 썼다고 하는데, 신작 'Je tombrasse'도 뭔가 영화에서 영감을
받아서 되었다는 느낌의 드라마틱한 곡이네요
JC - 난 프랑스라는 나라를 좋아해서 친구가 많아요.그리고 이 곡은 나로 하여금 프랑스가 생각나게 해요. Je tombrasse"라는 건 영어로 편지를 쓸 때 
쓰는 "Yours faithfully" Yourssincerely,"Best wishes"에 해당하는 말인데, 프랑스 친구가 준 편지에 그게 적혀있어서 너무 멋지다고 생각해서 이 제목을 지었어요.

YG - 기타로 이런 발라드 넘버를 칠 수 있으면 당신이나 게리 무어가 세계 제일이라는 느낌이잖아요.
JC - 그거 정말 고마워요 (웃음)

YG - 게리 무어의 플레이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JC -정말 좋아해여. 기타를 연주하기 시작 무렵부터 그에게는 몹시 영향을 받았아요. 그의 "콜린도즈 오브 파워 '는

아주 좋아하는 앨범이고. 이런 일화가 있어요.톰 조 렌즈는 유명한 가수가 있는데, 2 ~ 3 년 전에 그가 앨범을 만들던 때,
게리가 그의 곡에 솔로를 연주하기로 되었는데 당시 게리는 독감에 걸려 레코딩에 참여 할 수 없게되어 버린거에요.
그래서 대신 저에게 연락이 왔던적이 있었어요. 게리무어 대신에 기타를 치게되어서 너무 기뻤어요. 게리무어는 정말 좋은 연주자입니다만 게리무어는 자존심의 문제가있는 것 같아요 꽤 까다로운 사람이라고 듣고 있어요.
그래도 플레이어로서는 매우 훌륭하지만,

YG - 음반을 통해서 멜로우한 곡들이 많잖아요.자기 본인도 이런 곡을 더 잘한다고 의식을 하고 있으신가요?
JC -멜로우한 곡은 기타 플레이어에게는 굉장히 어려운 것 같아요. 굉장한 표현력이 있어야 되니까, 굉장히 개방적으로 뭐든 칠수 있다라는 확신을 갖고 연주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테크니컬 플레이어라면 어쨌든 연습에 연습을 거듭해서 스위프 아르페지오나 스케일을 칠 수 있게 되는데 비해서 멜로디를 치는 경우는 그것만으로는 끝나지 않아요. 단순한 음이라도 무시무시한 의미가 있는 것 같고 너무 어렵죠.

그리고 그렇게 자유자재로 연주할수 있을때 성취감이 높죠. 자신이 연주한것을 나중에 다시 들었을 때는 뭔가 

이모션한것을 느끼고 싶은데 그러기 위해서는 발라드가 제일이야.

YG - '유어스 이즈 마인'과 '고나 메이크업 잇 하븐'에서는 색소폰이 연주되었죠? 왜 색소폰을 쓰려고 했죠?
JC -'유어스 이즈 마인'은 웨더 리포트의 '헤비 웨더'라는 20년 정도 '지난 앨범에 수록되어 있는 곡에서 영감을 

얻은 곡이에요. 확실히 베이스와 트럼펫 듀엣곡으로 두 종류의 악기 사용법이 매우 재미있다고 생각했어요. 

일렉트릭 기타와 색소폰 듀엣 같은 건 들어본 기억이 없어서, 해보려고요. 
그리고 그 색소폰 파트도 내가 쓴 거니까 임프로바이즈가 아니라 미리 짠 거에요. 색소폰 플레이어는 악보를 보면서 연주했는데 아주 잘되지 않았을까? 되게 아름다운 곡으로 마무리했고 한 만큼의 가치는 있었어요.

YG - 당신의 기타톤도 좀 색소폰스럽게 들릴 때가 있죠?
JC -그건 내 연주방식과도 관계가 있겠지요.
그리고 내 기타에 들어가는 서킷도 여느 때와는 조금 다른 사운드를 '내는 데 한몫 하고 있어요.그래서 마치 색소폰처럼 굉장히 풍부하고 부드러운 사운드를 낼 수 있어서 
표현력이 굉장히 좋은 것 같아요.

YG -그 회로라고하는 것은, 당신이 개발 한 "후드럼 페달"이라는 서킷의 것이군요?
JC - 아, 전부 제가 고안한것이 아니지만. 그 회로는 픽업의 신호를 약 4 배 향상하는 것으로, 필터 스위치로

고음의 하이 엔드 시키도록되어 있어요.조금 와와 같은 느낌이에요
제가 우연히 발견 한 것으로, 그것을 조금 발전시켜 모든 기타에 내장시켰어요.
서버 키트의 다이어그램을 만들고 있고, 새로운 기타에도 반드시 그 회로를 넣어달라고 하고 있어요.

YG-  레코딩에 사용 된 기타, 앰프, 이펙트를 가르쳐 주시겠습니까?
JC - 기타는 실질적으로 모든 크레이머의 나이트스완 사용하고있고  나이트 스완은 2대개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앰프는 다양하게 사용해서. 보그너, 마샬, 마샬, 레이니, 레이니의 GH 50L 자주 사용했어요,
굉장히 저렴하고, 아주 좋은 앰프입니다.
페달은 크라이 베이비 뿐만 사용했고, 다른 코러스와 플랜저도 가끔 사용했지만, 기본적으로 기타와 크라이 베이비와 

앰프의 조합입니다.캐비닛은 마샬 4 × 12,슈어 SM57 마이크로 녹음 했어요.

YG - 지난번 인터뷰에서 어쿠스틱 기타는 대부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디스랜드라는 곡에서는 들립니다. 어쿠스틱 기타는 누가 연주하고있는 건가요?
JC-   제가 연주했어요 (웃음). 물론 어쿠스틱 기타는 별로 연주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번은 조금 연주 해보기로 했어요. 기본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제가 어쿠스틱 기타를 연주한것이지만,
중간 섹션은 나와 두 친구를 더한 3 명이서 했고, 한사람은 데이뷔 헤드 미드라는 Guitar Techniques라는 잡지의

영국 기타리스트이고 다른 한 명은 앨런 존스라고하고, 내가 계약했던 레코드 회사의 중역회사원이죠
2 명은 우연히 스튜디오에 마침 있었기 때문에 함께 연주 하자고 초대 했어요.

YG- 어쿠스틱 기타의 종류는?
JC - 오베이션 아다마스

YG -레코딩에 참여한 뮤지션은?
JC  -드럼은 전부 피트 라일리이입니다. 두번째 앨범에서도 그가 연주했고, 키보드 플레이도 전 앨범에 참가했던 피트 제일스에, 베이스 연주는  제일스 맥코믹 스미스

YG -앞으로 예정이 어떻게 돼있나요? 
JC -4년 안에는 다음 레코드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뭐, 조금 더 빨라질지도 모르지만, 사실 잘은 모르겠어. 될 수 밖에 없거든. 지금은 기타 인스트루멘탈 앨범은 참 힘든시기라고 말할수 있어요. 작년 8월에 스티브 바이가 우리 집에 놀러와서 그때 얘기를 했는데 그 사람조차 지금은 힘들다고 하잖아.
물론 그는 경제적으로는 아니지만 레코드를 파는 것은 어렵다고 했어요. 사람들이 지금 기타 인스트루멘탈 앨범을 원하지 않아서 이번 앨범에도 보컬을 넣기도 한것이고 다음 앨범은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보고 움직일거에요.

YG -그럼 라이브 활동 위주로 하는 건가요? 
JC - 아니, 그럴 생각 없어요. 조금은 라이브를 할지 몰라도 옛날같이 긴시간동안 투어할 생각도 없고. 게다가 지금은 TV쪽 일로 꽤 바쁘니까.
우선은 앨범의 팔림새를 보고, 호조를 보이면 투어를 할까 합니다.

YG -그럼 마지막으로 독자에게의 메시지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JC - 테크닉에는 별로 없는 멜로디나 센스를 듣는 게 좋을 것 같아요.요즘 청취자들은 테크니컬한것 그 이상의 무엇인가를 원하고 있는것 같기 때문에,몇년동안 계속 마음에 남아 있을 만한 음악을 찾아서 듣고 싶어들 하지요.
혹시 레디오 헤드라는 밴드를 알고 있나요?그들의 앨범과 기타 연주를 비교해 보면 굉장히 큰 갭이 있는것 같아요,
그 갭을 채울수 있다면 저는 굉장히 만족할것 같아요 그런데 그 갭은 테크닉으로는 메워질 수 없어요, 그것을 멜로디와 표현력으로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거죠.그래서 나는 그러한 부분을 집중해서 연마하려고 하려고 해요.